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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온라인신문협회, 네이버에 “저널리즘 복원 대책부터 밝혀라”

2018.05.02 17:30

경기 성남 네이버 본사 모습. 연합뉴스

경기 성남 네이버 본사 모습. 연합뉴스

한국온라인신문협회가 포털사이트에 종속된 뉴스 유통구조에 대한 대책과 세부 계획을 2일 네이버에 요구하고 나섰다. 파워블로거 ‘드루킹’ 김모씨(49)가 지난 1월 네이버에 게재된 뉴스에 달린 문재인 정부 비판 댓글에 집중적으로 ‘공감’을 클릭해 조작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포털사이트에 종속된 뉴스 유통구조에 대한 논란이 커졌다. 네이버는 온라인 뉴스 대부분을 유통하는 ‘공룡 포털’이다.

최근 네이버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 소속 124개 언론사에 공문을 보내 현재 현재 인링크(포털 안에서 보는 방식) 제휴를 아웃링크(언론사 페이지에서 보는 방식)로 바꿀 것인지 회사 차원의 공식 입장을 오는 2일까지 밝혀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이날 한국온라인신문협회는 “온라인 저널리즘 복원을 위한 근본적 고민에서 나온 게 아니라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계기로 쏟아지는 압박에서 벗어나려는 임시 미봉책”이라며 “현재로선 회신할 계획이 없다”라고 밝혔다.

네이버 댓글을 조작한 혐의를 받는 ‘드루킹’ 김모씨(49)의 페이스북 화면 캡쳐

네이버 댓글을 조작한 혐의를 받는 ‘드루킹’ 김모씨(49)의 페이스북 화면 캡쳐

현행 인링크 방식은 로딩 시간이 짧고 통일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 입장에서는 사용자 체류 시간을 늘려 광고를 유치할 수 있는 방식이다. 반면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서 나타난 것처럼 댓글조작이 쉽고 뉴스가 ‘공짜’라는 인식을 확산시키는 단점이 있다. 또 언론사가 개별 기사에 넣은 관련기사 링크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보는 것이 불가능하다.

대안으로 제시되는 아웃링크 방식은 댓글을 달려면 해당 언론사 사이트에 로그인해야 하기 때문에 조작이 어렵다. 언론사 간의 경쟁이 활성화돼 뉴스 질을 높여야 하는 환경이 조성된다. 언론사 입장에서는 다양한 유료 구독 모델과 댓글 정책을 실험할 수 있다. 반면 포털사이트보다 로딩 시간이 길고 기사에 붙는 광고가 과도하면 사용자가 읽기 불편해질 수 있다.

댓글 조작 논란이 계속되자 네이버는 지난달 25일 댓글 추천 수에 제한을 걸고 댓글을 연속해서 달 수 있는 시간 간격을 늘리는 등의 정책 개편안을 발표했지만 네이버의 독점적 지위와 종속적 뉴스 유통구조 문제에 대해서는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않았다.

한국온라인신문협회는 “뉴스가 대부분 포털에서 유통되면서 여론의 다양성이 위축되고 실시간 검색어의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다”라며 “포털사이트는 값싸게 제공받은 뉴스로 많은 이용자를 끌어모아 부를 창출하면서도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는 여전히 소극적”이라고 비판했다. 또 협회는 “네이버가 훼손된 저널리즘의 복원에 대한 근본적 대책과 함께 온라인 뉴스 서비스 방식 변경에 대한 세부적 내용을 제시한다면 후속 논의를 진행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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