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 편집 손 떼고 모바일 첫 화면서 뺀다

2018.05.09 22:00 입력 2018.05.09 22:05 수정

뉴스·댓글 서비스 전면 개편 방안

언론사에 편집권, 아웃링크 추진

실시간 검색어 메인 화면서 제외

네이버가 모바일 메인 화면에서 뉴스를 제외한다. 또 각 언론사가 아웃링크 도입이나 댓글 허용 여부, 정렬 방식을 정하도록 했다. 뉴스 서비스를 전면 개편해 사회적 논란을 정면 돌파하려는 전략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9일 서울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더 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며 이 같은 방안을 발표했다.

핵심은 기존처럼 네이버 편집자가 뉴스를 배열하는 대신 ‘뉴스판’을 신설해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도록 바꾸는 것이다. 올해 3분기 안에 시행될 예정이다. 해당 광고 수익과 독자 데이터는 모두 언론사에 제공한다. 뉴스판과 더불어 개인 관심사에 초점을 맞춘 콘텐츠를 제공하는 ‘뉴스피드판’도 새로 만든다. 인공지능에 기반한 뉴스 추천 기술인 ‘에어스(AiRS)’를 여기에 적용한다.

어뷰징 기사를 양산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실시간 급상승어’도 모바일 메인 첫 화면에서 제외한다. 대신 노출 여부는 이용자 선택에 맡기기로 했다.

정치권과 언론계에서 요구해온 구글식 아웃링크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한 대표는 “댓글 문제의 해법으로 외부에서 제시한 구글식 아웃링크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며 “다만 전재료를 바탕으로 한 언론사와의 기존 계약, 아웃링크 도입에 대한 언론사들의 엇갈리는 의견으로 인해 일괄적인 아웃링크 도입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또 “언론사와 개별 협의해 가이드라인을 먼저 만든 다음 언론사가 원하면 아웃링크로 전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드루킹 댓글조작’ 논란을 빚은 매크로를 악용한 댓글 공감수 조작 관련 대책도 강화됐다. 인링크로 제공되는 기사의 댓글 허용 여부나 정렬 방식을 개별 언론사가 정하도록 하고 네이버는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데 집중하기로 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계정을 이용한 댓글 작성은 불가능해진다. 또 동일한 내용의 댓글을 반복해 복사·붙여넣기할 경우 해당 계정을 보호조치하는 방안도 포함된다.

한 대표는 “3000만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모두 동일한 뉴스를 보고, 동일한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보는 구조를 내려놓지 않고서는 모든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힘들어졌다”며 “뉴스 편집에서 손을 떼고 공간과 기술만 지원하는 본연의 정보기술 플랫폼 역할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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