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 개편

네이버, 또 미봉책…3분기부터 어떻게 달라지나

2018.05.09 22:12 입력 2018.05.09 23:17 수정

댓글 복사 및 붙여넣기 반복하면 해당 계정 보호조치

페이스북·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계정 통한 댓글 제한

[네이버 뉴스 개편]네이버, 또 미봉책…3분기부터 어떻게 달라지나

네이버가 9일 내놓은 뉴스 서비스 개편안의 핵심은 사람 편집자의 개입을 없애고 그 빈자리에 언론사 편집과 인공지능 추천을 끌어들이는 것이다. 뉴스 편집을 하면서 사실상 언론의 역할을 하지만 그에 따르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비판을 끊기 위한 조치다.

■ ‘인간 편집’ 없앤다

네이버는 사람이 하는 뉴스 편집을 완전히 버리는 방식을 선택했다. 모바일 메인 화면에서 검색창 아래 보이던 5개의 ‘주요 기사’가 사라지는 것이다. 그 아래 현재 베타 서비스로 언론사가 편집해 제공하는 ‘채널 영역’이 ‘뉴스판’으로 변해 메인 화면을 옆으로 밀면 나오는 두 번째 화면으로 옮겨간다. 뉴스판은 독자들이 구독을 선택하는 영역이다. 인지도가 낮은 군소 언론사가 타격을 받을 수 있다.

네이버는 기본 설정으로 메인 화면에서 뉴스와 ‘실검’을 제외한다고 밝혔지만 향후 이용자가 선택할 경우 둘 모두를 메인 화면에서 보이도록 할 가능성을 열어뒀다. 검색 중심으로 바꾸겠다고 했으나 모바일 메인 화면이 구글과 같이 검색창만 있는 형태로 바뀌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네이버 관계자는 “뉴스 대신 네이버 자체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개인 맞춤형 콘텐츠가 제공되는 영역이 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 아웃링크 가이드라인 만들겠다

네이버는 언론사와 협의해 뉴스를 ‘구글식 아웃링크’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뉴스판을 운영하면서 생기는 광고 이익은 전액 언론사에 제공하기로 했다. 그러나 네이버는 과거 ‘뉴스캐스트’로 아웃링크를 제공했을 때 이용자들이 광고 배너와 악성코드 감염에 대한 불만을 제기했다며 아웃링크를 도입하기 전 먼저 가이드라인을 언론사와 협의해 만들기로 했다.

9일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네이버 뉴스 개선안을 발표하고 있다. 김기남 기자

9일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네이버 뉴스 개선안을 발표하고 있다. 김기남 기자

하지만 얼마나 많은 언론사들이 아웃링크를 도입할지는 미지수다. 네이버가 제휴 언론사 70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70%가 응했으며 이 중 절반 정도가 아웃링크에 유보적이었고, 찬성은 단 한 곳에 불과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모두가 인링크 혹은 아웃링크를 하는 구조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견해를 표했다.

■ 소셜 계정으로 댓글 못 단다

네이버는 댓글조작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계정을 이용한 댓글 작성을 막기로 했다. 댓글 품질 관리는 네이버가 하지만 댓글 허용 여부나 정렬 방식은 개별 언론사에 맡긴다. 동일한 전화번호로 가입한 모든 계정의 댓글 한도를 통합 관리해 한 기사에 달 수 있는 댓글을 3개의 계정에서 총 3회로 제한하기로 했다. 한 명이 정상적으로 만들 수 있는 계정 3개를 댓글 작성에 있어서는 하나의 계정처럼 취급하는 것이다.

지난달 말 한 아이디로 한 기사에 달 수 있는 댓글 수를 기존 20개에서 3개로 줄였지만 매크로를 악용한 여론조작을 막기에 미흡하다는 비판을 반영한 것이다.

사용자가 선택한 댓글 작성자의 댓글을 보이지 않게 차단하는 기능과 사용자가 ‘팔로’하는 댓글 작성자의 최근 댓글들을 우선 보여주는 기능도 선보인다. 매크로 공격을 막기 위해 사람이 아니라는 징후가 포착되거나 다른 계정에서 작성한 동일 댓글을 복사해 붙여넣을 경우 캡차(CAPTCHA)를 띄우기로 했다. 댓글 복사 및 붙여넣기가 반복될 경우 해당 계정을 보호조치하는 방안도 포함된다.

▶쟁점 및 전문가들 평가

이번 네이버 뉴스 서비스 개편안은 ‘뉴스 독점’에 대한 여론의 질타에 따른 조치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뉴스 유통을 ‘독점’하는 문제는 여전하다.

알고리즘을 동원한 변형된 편집의 문제와 더불어 아웃링크의 실효성을 담보할 방안이 담기지 않은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위근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네이버의 뉴스 개편 방향은 자신이 철저하게 언론이 아니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포털 본연의 ‘검색’에 집중하고 편집에서 손을 떼겠다고 선언했지만 사실과 다르다는 지적이 나온다. 뉴스피드판에 적용할 예정인 인공지능 기사 추천의 기준도 사람이 정하기 때문이다.

인공지능 학습으로 이용자의 경향성대로 특정 유형의 기사를 선택해 보여주다 보면 그 경향성이 더 강화되고 작은 언론, 사람들이 선택하지 않지만 중요한 기사가 노출될 기회를 잃으면서 다양성이 파괴될 것이라는 우려는 여전하다. 김서중 성공회대 교수는 “인공지능 편집은 네이버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행동”이라며 “인공지능이 어떻게 학습하고 어떤 가치를 부여하는지 명확히 드러내고 사회적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일괄적인 아웃링크 적용이 어렵다는 네이버의 입장을 두고 실행 의지에 의심이 든다는 의견도 있다. 네이버가 개별 언론사와의 계약을 이유로 미적지근한 반응을 보였기 때문이다. 김 교수는 “인링크와 아웃링크를 언론사마다 원하는 대로 선택하도록 하면 아웃링크를 선택하는 언론사는 다 죽으라는 말”이라며 “사실상 안 하겠다는 말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네이버가 인링크를 위한 요식 행위를 밟은 것에 불과하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도 이날 “구글과 같은 전면 아웃링크 방식을 도입해야 미디어 독점을 분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웃링크로 언론사가 전재료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경쟁력 강화에 나서게 한다는 긍정적 평가가 있지만 네이버가 댓글 책임을 언론사에 떠넘겼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신순 정렬도 기계를 이용해 새 댓글을 다는 방식으로 밀어내기 조작이 가능하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받았다.

이 때문에 네이버의 이번 조치가 플랫폼의 영향력을 유지하면서도 뉴스 서비스 운영에서 비롯된 논란과 책임을 벗기 위한 미봉책이라는 지적이 많다. 영향력이 커진 공룡 포털 네이버가 뉴스 유통을 장악한 상황에서 편집권이 다시 네이버 손으로 돌아가는 ‘도돌이표’가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정보인권연구소 이사인 이은우 변호사는 사람이 편집하지 않고 알고리즘에 맡긴다고 해도 “쇼윈도식으로 뉴스를 보여주고 편집하는 것은 변화가 없다”며 “뉴스를 자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만드는 미끼로 활용하는 구조적 문제는 계속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의 이날 발표는 방향성을 밝힌 것에 불과하며 구체적인 방안을 언론사와 네이버, 시민이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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