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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경필 “지금은 한국당보다 민주당이 죽은 정당”

2018.05.20 08:08 입력 2018.05.20 08:17 수정
백철 기자

남경필 자유한국당 경기도지사 후보는 5월 9일까지 현직 도지사였다. 하지만 그에게 이번 지방선거는 방어전이라기보다 추격전이다. 남 후보는 5월 13일 자신의 SNS에서 상대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의 욕설 녹취파일을 언급, “선거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겠다”며 본격적인 선거전 시작을 알렸다. 한국당이 과연 개혁적 보수세력으로 변신할 수 있겠느냐는 <주간경향>의 질문에 남 후보는 “지금은 한국당보다 민주당이 죽은 정당”이라고 맞받아쳤다. 경기도 수원의 한국당 경기도당사에서 남 후보를 만났다.

남경필 경기도지사 후보./우철훈 선임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 후보./우철훈 선임기자

-지지율 얘기를 안할 수가 없다.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후보와 상당한 격차로 2위를 유지하고 있는데.

“여론조사는 어떤 정치적인 상황에서 나오는 인물과 정당에 대한 선호도다. 하지만 지방선거에서 유권자들은 내게 어떤 정책이 도움될지 이성적인 판단을 많이 한다. 남경필과 이재명의 본격적인 대결이 시작되면 어떤 정책이 내 삶에 도움이 되나 평가하며 판단할 거라고 본다. 이 후보는 사이다 같은 사람이라 시원하긴 하지만, 몇 잔 마시고 나면 금방 질려버린다. 사이다를 많이 마시면 건강에 적신호가 올 수도 있다.”

-최근 페이스북에 이 후보를 선거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겠다고 말했는데, 남 후보 본인도 가족사와 관련해서 좋지 않은 과거사가 여럿 있지 않나.

“저는 이번 선거에서 네거티브 캠페인은 안한다. 하지만 국민이 알아야 할 건 충분히 알아야 한다. 이 후보 개인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다. 1300만 경기도민을 책임지겠다는 도지사 후보의 인격과 자질에 관한 문제제기이기 때문에 네거티브가 아니라고 말씀드린다. 제 가족사에 관한 부분은 다 드러나 있고, 제가 반성을 하고 앞으로 바로잡아가야 하는 부분이다.”

-연정과 협치를 강조하고 있는데 문재인 정부가 과연 야당 도지사와 연정을 하려고 할까.

“연정이 더 급한 건 중앙정부다. 문재인 정부가 경제·복지분야에서 성과를 내려면 지방정부, 특히 경기도와 협조를 해야 한다. 이 정부 들어서 일자리가 줄어들고 청년실업이 심각하다. 그런데 경기도에는 중소기업 일자리 20만개가 비어 있다. 정부가 이 일자리를 경기도와의 협치로 채운다면 그건 경기도의 성과도 되지만 동시에 정부의 성과도 된다. 이번 정부 추경예산안을 보면 경기도의 일자리 정책을 상당히 참고하신 것으로 보인다. 김동연 경제부총리도 지난 3월 인터뷰에서 경기도의 일자리 정책을 긍정적으로 말씀한 바 있다. 이미 정책의 측면에서는 중앙정부와 연정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돼 있다.”

-경기도에서 일자리를 실제로 많이 만들었나. 경기 통계를 보니 남 후보가 취임하기 전보다 실업자는 더 늘었고, 고용률도 소폭 상승에 그쳤는데.

“그 통계는 고용노동부 통계를 인용만 한 자료이고, 저희가 따로 뽑은 통계가 있다. 문재인 정부 들어서서 일자리 성장동력이 떨어졌다. 하지만 경기도가 대한민국 전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비중은 오히려 이 정부 들어 올라갔다. 지난해 전국 취업 증가가 12만명인데, 경기도에서만 18만명이 새로 취업을 했다. 제가 도지사가 되고 나서 경기일자리재단을 만들었다. 일하는 청년 시리즈를 통해 청년들의 취업을 돕고 있는데, 제가 도지사 그만두기 직전에도 3000명이 오리엔테이션을 했다. 이미 경기도 청년정책으로 취업이 된 선배들이 와서 자기가 어떻게 취업했는지 이야기도 하고, 일자리재단에서 상담을 통해 청년들이 일자리를 얻을 수 있게 하고 있다. 그 외에 창업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중앙정부뿐만 아니라 서울시와도 연정이 되어야 하지 않나. 경기도와 서울을 합친 광역서울도를 주장하셨는데, 왜 그게 필요한지 공감이 잘 안 간다.

“미세먼지 대책만 해도 경기지사, 서울시장 따로 할 게 아니라 도지사 한 명이 초광역적인 방법으로 추진해야 한다. 행정에 금을 긋고 나누면 그만큼 인원이 많이 필요하다. 공무원과 정치인만 좋아한다. 예를 들어 행정의 금을 없애면 버스 노선을 합리적으로 만들 수 있다. 지금 서울시는 경기버스가 오는 걸 되도록 막고 있다. 서울 외곽에 사람을 내리면 서울버스가 목적지까지 수송한다는 건데 이것이 바로 규제를 통한 왜곡이다. 각 광역단체 간의 금을 지워버린 상태에서 버스, 지하철 노선을 합리적으로 개편하면 출퇴근시간도 10분 이상 줄일 수 있고, 예산도 1조4000억원 정도 줄일 수 있다. 문재인 정부가 광역교통청을 만들겠다고 하는데, 지금처럼 시·도지사에게 노선 조정권이 흩어져 있어서는 실효성이 떨어진다.”

-이재명 후보 측은 남 후보의 버스 준공영제에 대해 영생흑자기업이라고 공격했다. 남 후보의 준공영제는 이 후보가 주장하는 버스 공영제와 무엇이 다른가.

“경기도 버스 준공영제는 이제 첫걸음을 뗐다. 준공영제를 고민한 이유가 안전문제다. 지난해 고속도로에서 광역버스가 졸음운전으로 인해 일가족을 덮치는 사고가 있었다. 준공영제를 실시하는 지역은 경기도에 비해 버스 교통사고 비율이 20% 이상 낮다는 연구도 있다. 더 이상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일단 가능한 지역부터 시작을 하고 점점 확대할 것이다. 버스회사는 민간과 공공의 영역이 동시에 있다. 경기도가 택시회사 지원은 거의 안 하지만 버스회사에는 많이 하고 있다. 공공성 때문이다. 버스를 완전히 공영제로 하자는 것은 2014년 지방선거 때 경기지사 후보로 나온 김상곤 교육부 장관의 무상버스 공약처럼 하겠다는 거다.”

-남북정상회담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고, 통일경제특구를 지정하겠다고 했는데, 자유한국당 입장과는 다른 것 아닌가.

“저는 남북관계는 화해를 해야 하나 북한 핵은 해결해야 한다는 균형적 시각을 갖고 있다. 통일경제특구는 파주나 연천에 제2의 개성공단을 만들어 북한 노동자들이 남한으로 넘어와서 일할 수 있게 할 생각이다. 하지만 실질적인 비핵화의 진전이라는 전제조건이 달성돼야 북한에 대한 경제제재가 해제된다. 그리고 제가 당의 입장과 늘 어긋나는 게 아니다. 국민을 잘살게 하고 북한을 변화시키겠다는 건 자유한국당의 당헌과 당규에 다 있는 내용이다. 제가 당대표의 입장과 다른 목소리를 낸 바는 있지만 당대표가 당은 아니지 않나.”

-오랫동안 개혁보수의 대표주자였는데 한국당 복당이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하나. 한국당이 과연 개혁적 보수세력으로 변신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20년간 정치를 하면서 당내 소장파로 꾸준히 변화를 이야기해 왔다. 야당 10년간 내부 비판의 목소리가 있었기에 2008년 한나라당이 여당이 됐고, MB정부가 들어선 후에도 쓴소리를 했다. MB의 핵심 공약인 4대강 사업을 직격으로 반대했고, MB의 형(이상득 전 의원)을 물러나라고 한 결과 MB정부 사찰 대상에도 올랐다. 박근혜 정부 들어 많은 이들이 공천에서 배제되고, 저도 경기지사로 오면서 한국당이 내부 비판이 없는 과거로 회귀했다. 하지만 민주당 상황도 한 번 보시라. 지금은 한국당보다 민주당이 죽은 정당이다. 내부에서 아무 비판이 없다. 박근혜 정부 5년간 그러다가 우리도 망했다. 민주당이 가만히 있는 게 문재인 대통령을 돕는 거라 생각한다면 거대한 착각이다. 드루킹 사건에 대해 내부에서 건전한 목소리가 나오지 않고 박수만 치는 게 정상인가. 지금 민주당은 정상이 아니라 취해 있다. 취하다 보면 결국 역풍을 맞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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