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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창 동계올림픽, 특별수송대책 세워야

2017.10.22 21:23 입력 2017.10.22 21:27 수정
홍창의 | 가톨릭관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교수

평창 동계올림픽이 코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가장 걱정되는 부문 중 하나가 교통이다. 왜냐하면, 대회기간 중에 일시적으로 관람객이 증가할 것이고, 설 연휴 일정과 올림픽 일정이 중복되기에, 교통량이 최고조에 달할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선수단과 관계자 그리고 관광객 수송차량들까지 집중되어 교통 혼잡이 극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고]평창 동계올림픽, 특별수송대책 세워야

특히 올림픽이 개최되는 강릉, 평창, 정선은 주요도시에서 접근할 수 있는 도로망이 단순하고 지역 내의 도로망마저 협소하여 집중되는 교통수요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교통수요의 분산 및 교통량 평준화 전략이 필요한 대목이다. 올림픽조직위원회에서도 나름대로 대중교통 수송수단의 보완은 물론이고 테러 등의 공격에 대비하여 선수단 전용도로를 선정하여 일반 차량의 통행을 규제하는 등의 다양한 방안을 준비하고는 있지만, 대규모 행사 속의 교통이라는 분야가 워낙 예측불허라 걱정이 크다. 또한 겨울철 폭설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과 제설작업 부문도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동계올림픽을 준비하면서, 중앙정부의 수송대책은 1988년도에 치른 하계올림픽 수준에 머물러 있지는 않은지 걱정된다. 하계올림픽은 주로 대도시에서 열리지만, 동계올림픽은 산에 눈이 있어야 하니, 중소도시에서 개최된다는 점을 간과했다는 것이다. 서울과 같은 대도시 개최를 기반으로 할 때에나 가능한 인천공항을 평창 동계올림픽 주공항으로 설정했다는 사실 자체가 큰 문제라는 얘기다. 경기는 어차피 평창 부근과 강릉에서 열리는데, 이 두 지역과 가장 가까운 공항을 잡는 게 순리가 아닌가? 양양공항과 원주공항의 활용방안을 무시한 채, 인천공항을 주된 입국지점으로 정했다는 것은 결국 강원권 교통 혼잡만 가중시킬 뿐이다.

그 탓에 피해는 결국 지역 주민이 떠안게 되었다. 대회기간 중에 강릉 등의 개최 도시에는 교통 혼잡을 막기 위해 주민들의 협조가 절대적이다. 즉 국가적 행사인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자가용 승용차 이용을 자제하고 주차질서를 지키는 선진의식이 바탕이 되어야 하지만, 중앙정부는 지역주민들의 마음을 계속 불편하게 만들고 있어 주민들의 자발적인 협조가 이루어질지 의문이다.

얼마 전에는 서울~강릉 KTX의 출발역을 서울 상봉역으로 한다는 발표가 있었기에 반대 여론이 들끓은 적이 있다. 청량리역 대신 상봉역을 서울~강릉 KTX의 출발역으로 변경하면 40분 이상이 더 소요되기에, 운행 시간을 단축하고 열차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직선으로 철도를 건설한 당초 계획이 원인 무효가 되는 셈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서울~강릉 고속철도의 요금이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에 이어 올림픽 후에는 KTX가 준고속열차로 대체될 예정이라는 소식이 전해져 지역사회가 분노하고 있다. 철도시설공단의 비협조도 논란의 대상이다. KTX 강릉역을 건설함에 있어 거점역이 아닌 간이역 수준으로 설계하고 시내버스 정류장이나 환승센터를 제대로 배치하지 않았기에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또한 역사 입구 교차로 교통 분석도 정밀하게 하지 않아, 올림픽 기간 중에 주변 회전교차로의 혼잡을 야기하여 주민들에게 많은 불편을 주지는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리고 있다.

택시 공급도 부족하다. 강릉과 평창의 택시 부제를 모두 풀어준다고 해도, 일시에 몰려드는 택시수요를 감당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또한 장애인을 비롯한 교통약자에 대한 시설이 인도는 물론이고 대중교통 수단에도 선진국 수준으로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이참에 저상버스와 장애인 특별 교통수단도 확충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얼마 남지 않은 기간이라도 정부가 강력한 의지를 갖는다면, 얼마든지 철저한 교통대책을 마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도로, 철도, 공항이 삼위일체가 되어 안전과 질서를 보여주는 평창 동계올림픽의 선진 교통문화를 통해, 세계만방에 다시 한번 대한민국의 좋은 이미지를 전해주는 멋진 올림픽이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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