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객 면세점서 물건 안 산다

2014.09.14 09:52 입력 2014.09.14 10:36 수정
비즈앤라이프팀

해외여행객은 급증하고 있지만 면세점 내국인 매출은 수년째 제자리걸음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유명 브랜드를 면세점보다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다양한 유통망이 알려지면서 면세점에 대한 기대심리가 낮아진 탓으로 분석된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면세점(호텔롯데 면세사업부)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1조7778억원이다.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하면 24% 신장했다.

해외여행객 면세점서 물건 안 산다

이는 ‘요우커’로 불리는 중국인 관광객 매출이 급증한 영향이 크다. 매출액 기준 중국인 비율은 지난해 45%로 상승해 처음으로 내국인 비율(40%)을 넘어선 데 이어 올 상반기에는 50%대에 육박했다.

반면 내국인 매출은 2011년부터 성장률이 0%에 가깝다. 벌써 몇 년째 같은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전체 매출액 가운데 내국인 비율은 오히려 감소세다. 2012년 45%, 지난해 40%, 올 상반기 35%를 기록했다.

신라면세점(호텔신라 면세유통)의 올해 상반기 매출도 1조1623억8000만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3% 증가,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반면 2012년 40%였던 내국인 매출 비중은 지난해 34%, 올 상반기는 30%까지 떨어졌다. 최근 3년간 매출 총액이 커져 내국인 매출이 줄지는 않았지만 변화도 거의 없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보통 면세점 판매가가 백화점 등 국내 유통업체 판매가보다 싸고, 외국으로 나갈 때만 면세점을 이용할 수 있는데도 국내 소비자들이 좀처럼 면세점에서 지갑을 열지 않는 것이다.

이는 면세점 외에도 해외 직접구매(직구) 등 저렴하게 쇼핑할 수 있는 유통채널이 다양해졌기 때문이라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실제로 면세점 내국인 매출이 몇 년째 비슷한 수준을 맴도는 동안 해외 온라인몰 등을 통한 직구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1∼4월 특송이나 국제우편 등을 통한 인터넷 직구, 구매대행 등 전자상거래 수입액은 4억800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6% 늘었다.

국내 최대 해외배송대행 서비스업체 몰테일의 올 상반기 배송대행 건수도 작년 같은 기간보다 1.5배 증가한 72만여건이었다.

직구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온라인몰, 병행수입 업체 등을 이용해 알뜰하게 쇼핑할 기회가 전반적으로 많아졌다. 일부 품목은 면세점보다 외국에서 사는 것이 저렴하기도 해 해외 여행지에서 쇼핑에 주력하는 여행객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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