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친환경차 개발 골몰하는 자동차 업체

2014.11.24 21:45 입력 2014.11.24 21:48 수정

선진국 이산화탄소 규제 강화

가솔린·디젤 목표 달성 한계

전기·수소전지차 양산 경쟁

‘하이브리드차에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까지.’

폭스바겐과 도요타, 현대차 등 세계 유명 자동차 업체들이 친환경차를 경쟁적으로 쏟아내고 있다. 일반 차량보다 2~3배나 비싸고, 자칫 ‘대세’로 자리잡지 못할 수 있는 친환경차를 왜 세계 유명 자동차 업체들이 앞다퉈 개발하는 걸까. 이유는 간단하다. 이산화탄소 규제 때문이다.

한국토요타는 24일 일본 도요타가 4인승 세단형 수소연료 전지차 ‘미라이’를 일본 내에서 판매키로 했다고 밝혔다. 내년쯤 같은 일본 메이커인 혼다도 5인승 세단형 수소연료 전지차를 일반에 시판할 예정이다. 아우디도 지난 19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LA 오토쇼’에서 수소연료전지차 ‘A7 스포트백 h-트론 콰트로’를 공개했다.

또 스위스 등 유럽지역과 미국에서는 전기차가 일반도로를 달리고 있다. 한국에도 현대차와 기아차, 르노삼성차, 한국지엠이 모두 전기차를 양산하고 있다.

이처럼 비싸면서도 이용하는 데 불편한 친환경 차량을 만드는 이유는 이산화탄소 규제 때문이다. 유럽연합(EU)과 미국 등 선진국은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해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EU는 2020년까지 자동차 업체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현행 주행거리 ㎞당 130g에서 91g으로 강화하도록 입법했다. 해당 업체에서 만든 모든 차량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평균한 값이 이 수치를 넘어서면 과징금을 내야 한다.

한국은 두번째로 규제가 강하다. 같은 기간까지 연료 ℓ당 97g까지 줄여야 한다. 이를 어길 경우 1g당 1만원의 과징금을 내야 한다. 연간 100만대를 생산하는 업체가 1g을 초과배출하면 100억원이 매겨진다. 가솔린이나 디젤기술로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는 불가능하다. 현대차 아슬란 3.3 GDI 모델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당 188g이다. 이를 상쇄하려면 이산화탄소가 나오지 않는 전기차나 수소전지차를 양산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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