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문 대통령 “코로나19 백신에 2100억원 투자…신속한 임상 승인·정부 비축도”

2020.04.09 21:48 입력 2020.04.09 21:50 수정 정제혁 기자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코로나19 백신 개발 합동회의

연구자들 “공적 기관서 임상 주도하는 시스템 마련되길”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경기 성남시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코로나19 대응 약물 재창출 과정 및 데이터 분석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코로나19 백신 개발 등에 2100억원을 투자하고, 추경(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한 치료제 개발 R&D(연구·개발) 투자와 신종 바이러스 연구소 설립을 시작으로 치료제와 백신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 성남시 소재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병 합동 회의’를 열고 “정부는 민관 협력을 강화하여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확실히 돕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면서 신속한 임상 승인 절차를 도입할 예정”이라며 “생물안전 시설을 민간에 개방하고, 감염자 검체나 완치자 혈액과 같이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필요한 자원도 제공하겠다”고 했다. 또 “시장에서 경제성이나 상업성이 없더라도 정부가 충분한 양을 구매해 비축함으로써 개발에 들인 노력이나 비용에 대해 100% 보상받도록 하겠다”고 했다. “치료제·백신 개발만큼은 끝을 보라”고도 했다.

송만기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차장은 “전 세계에서 5개 백신이 임상(시험)에 들어가 있다”며 “국내에도 SK바이오사이언스, 제넥신, 한국화학연구원 등 다수의 기업 및 연구소에서 백신 개발을 진행하고 있지만 대부분 전임상 단계에 머물러 있어 이것을 가속화할 수 있는 전략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특히 “미국 같은 경우에 불과 2개월 만에 임상을 신속하게 할 수 있었던 것은 NIH(미국국립보건원) 같은 공적인 조직에서 임상을 바로 진행했기 때문이다. 민간에서 개발한 백신을 바로 공적인 기관에서 책임을 지고 임상을 주도하는 것”이라며 “우리나라도 공적 기관에서 임상을 빨리 주도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또 “독성시험 면제라든지 여러 가지 규제를 간단하게 함으로써 저희가 개발한 백신들도 신속하게 임상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염준섭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교수는 “코로나19를 바로 사멸시킬 수 있는 치료제의 개발이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되겠지만, 지금 많은 환자들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약물 재창출 프로그램을 통해 (코로나19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알려져 있는 약물들이 빠르게 스크리닝되고 일선 임상기관을 통해 임상 지원으로 연결돼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원문기사 보기
상단으로 이동 경향신문 홈으로 이동

경향신문 뉴스 앱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