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콧 차이나’ 확산

2020.06.24 21:39 입력 2020.06.24 22:51 수정 이윤정 기자

경제보복 일삼던 중 ‘부메랑’

인도 뭄바이에서 20일(현지시간) 시민들이 ‘중국 제품 보이콧’ 시위를 벌이고 있다. 지난 15일 인도 갈완계곡에서 인도군과 중국군이 난투극을 벌여 인도군 20명이 사망하면서 인도 내 반중정서는 점차 커지고 있다. 뭄바이 | AP연합뉴스

인도, 중국군과 난투극 이후
정부·민간, 물품 불매운동
유럽서도 반중 정서 커지며
화웨이 등 투자 경계 움직임

중국이 걸핏하면 다른 나라들에 외교·정치적 보복 수단으로 써온 ‘보이콧’이 부메랑이 돼 중국으로 향하고 있다. 인도, 영국 등에서 싹튼 반중 정서가 중국 기업을 타깃으로 삼으면서다. ‘메이드 인 차이나’ 제품 불매운동은 물론, 중국 기업이 참여하는 프로젝트 철회까지 보이콧 움직임이 다방면으로 확산되고 있다.

중국산 제품 보이콧 움직임이 가장 두드러지는 곳은 인도다. 지난 15일 인도 북부 라다크지역 분쟁지 갈완계곡에서 인도군과 중국군이 난투극을 벌여 인도군 20명이 사망하면서 인도에서는 반중 정서가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정부와 민간 모두 ‘메이드 인 차이나’ 거부에 힘을 합하는 모양새다. 인도 뭄바이의 마하라슈트라주 정부는 23일 500억루피(약 8000억원) 규모의 중국 기업 투자를 보류했다. 인도 국영 통신업체는 5세대(G) 네트워크 구축사업에서 중국 기업을 배제했고, 인도무역협회(CAIT)는 “온 국민이 중국에 극도로 화가 난 상태”라면서 “중국이 군사적, 경제적 이익을 얻는 것을 막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인도인들은 중국산 물품 퇴출 운동과 함께 중국 정보기술(IT)·테크 서비스를 거부하는 ‘깨알’ 보이콧도 펼치고 있다. ‘내 손안의’ 중국산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앱)은 퇴출 1순위다. 올해 1분기 인도 스마트폰 판매의 81%를 중국제품이 차지한 만큼 보이콧으로 중국 기업이 받는 타격도 클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내다봤다. 중국산 앱을 스마트폰에서 자동으로 찾아내 삭제해주는 앱도 500만건이나 다운로드됐다.

영국에서도 중국 보이콧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중국이 코로나19 발생 초기 정보를 은폐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몰고 왔다는 책임론이 부상한 데다 홍콩 국가보안법 처리까지 강행하면서 중국에 우호적인 여론을 찾아보기가 힘들어졌다.

지난 1월만 해도 영국 정부는 중국 화웨이에 점유율 35%를 넘지 않는 선에서 5G 통신망 장비 도입을 허용하려 했지만, 현재는 집권 보수당의 반대 목소리가 특히 높아 의회 승인이 불투명해졌다. 유럽연합(EU)에서도 ‘차이나머니’를 경계하는 다양한 법안이 추진되는 등 보이콧 움직임은 지구촌 곳곳에서 감지된다.

WSJ는 “중국이 각국에 써먹던 ‘보이콧’ 무기가 이번엔 베이징을 겨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2016년 한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를 배치하자 롯데그룹 등 한국 기업에 다양한 경제보복 조치를 가했다. 2010년 노르웨이 노벨위원회가 중국 인권운동가 류샤오보(劉曉波)를 노벨 평화상 수상자로 선정하자 중국 정부는 7년간 노르웨이산 연어 수입을 금지하기도 했다. 코로나19 발원지 국제조사를 요구한 호주에는 지난달 소고기와 보리에 대한 수입 제한 조치를 내렸다.

원문기사 보기
상단으로 이동 경향신문 홈으로 이동

경향신문 뉴스 앱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