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이 농림축산식품부 대표 생명자원통합관리시스템인 “생명자원정보서비스(BRIS)”를 지난 24일 개편했다고 밝혔다
금번 개편을 통해 전문가용과 일반인용으로 구분하여 대상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통합검색서비스 기능을 개선하여 빠른 검색속도와 함께 세분화된 검색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일반인들이 생물정보들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자원백과 서비스를 신설하였으며 생활 속의 생명자원 상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카드뉴스를 신설하였다.
농정원에서는 홈페이지 개편을 기념해 11월24일부터 30일 까지 오픈기념 만족도조사 이벤트를 실시할 예정이며, 만족도조사에 참여자 중 50명을 추첨하여 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할 계획이다.
생명자원정보서비스(BRIS) 농촌진흥청, 산림청, 국립종자원, 농림축산검역본부 등 농림축산식품부 소속기관과 환경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해양수산부 등 타 부처에서 보유중인 생명자원정보들을 통합 관리 및 제공하는 농산림분야의 대표 통합생명자원관리시스템이다.
생명자원정보 이외에도 생명자원과 관련된 특허정보검색 및 특허기술맵을 제공하여 기관, 기업, 대학 등 생명자원연구 및 의약품, 식품, 화학 등 제품개발에 필요한 특허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육종가들이 국내에 보호출원된 품종들에 대해 다양한 형태로 품종을 분석할 수 있도록 품종보호맵(품종흐름도, 품종특성분석, 품종분포도, 품종검색)을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국내외 동향정보들을 제공하여 생명자원 및 농식품과 관련된 최근 이슈 및 동향들을 확인할 수 있다.
농정원 관계자는 “생명자원정보서비스(BRIS)는 생명자원정보와 농식품분야의 다양한 전문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사이트.”며 “향 후 지속적인 생명자원과 관련된 정보업데이트와 서비스 개선으로 더욱 향상된 생명자원통합관리시스템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