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천공에게서 최순실 냄새가 난다”···청문회 증인 채택 추진

2023.02.03 13:27 입력 2023.02.03 16:08 수정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진상조사TF 제1차 공개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미지 크게 보기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진상조사TF 제1차 공개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 관저 이전 결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은 역술인 ‘천공’을 국회 상임위원회 차원의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청문회 개최를 거부하면 다음 단계로 대통령 관저 이전 의혹 관련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당 지도부는 천공 개입 의혹을 ‘제2의 국정농단’에 빗대며 대통령실에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3일 경향신문과 통화하면서 “국회 국방위원회와 운영위원회를 열어서 천공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대통령 관저 이전 후보지였던 용산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둘러봤다는 당사자인 천공의 말을 국회에서 들어봐야 한다”고 밝혔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도 전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방위와 운영위를 소집해 천공의 국정 개입을 낱낱이 밝히고 이를 방치하고 감춰온 대통령실 등 정부 관계자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3월경 천공과 김용현 당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 팀장, ‘윤핵관’으로 꼽히는 모 의원이 용산 한남동 육군 참모총장 공관과 서울사무소를 답사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출간된 저서 <권력과 안보:문재인 정부 국방비사와 천공 의혹>에서 지난해 4월1일 남영신 당시 육군참모총장이 이러한 내용을 자신에게 알렸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에 청문회 개최를 촉구하며 여론전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청문회가 실제 열릴지는 불투명하다. 청문회 개최 권한이 있는 주호영 운영위원장과 한기호 국방위원장이 모두 국민의힘 소속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대안으로 김건희 여사 후원업체의 관저 리모델링 공사수주 특혜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개최하면서 천공 개입 의혹을 검증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해 8월17일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 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국정조사를 실시하려면 여당과의 합의나 국회의장의 결단이 필요하다. 국정조사는 재적의원 4분의 1(75명) 이상의 동의로 요구할 수 있지만 국정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할 권한은 국회의장에게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천공 개입 의혹에 대한 공세를 퍼부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회의에서 “무속이 통치이념으로 되지는 않았는지 흉흉하다”며 “대통령이 두 명인지 한 명인지 헷갈리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윤석열(대통령)과 천공 사이에서 박근혜, 최순실의 냄새가 난다”고 말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대통령실이 고발로 입막음을 시도한 것은 대통령 부부와 천공의 긴밀한 관계에 국민 의혹과 염려가 두려워서인가”라고 반문했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무리하게 대통령실과 관저를 용산으로 이전한 배경에 천공이 있다면 중대한 국정문란”이라며 “윤 대통령이 손바닥에 ‘임금 왕’자를 쓰고 토론에 나오는 등 무속과 관련된 온갖 구설에 올랐던 대통령 부부라는 점에서 더더욱 투명하게 해명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민주당이 거짓 선동도 모자라 국회 청문회, 상임위 등 헌법이 정한 국회의원의 권한까지 남용해가며 국민을 우롱하려는 것인가”라며 “역술인이 의사 결정에 참여했다는 식의 터무니없는 가짜 의혹을 제기한 것은 국민 모독”이라고 반박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