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줄며 10개 분기 연속 ‘마이너스’…서비스업 생산도 부진
상품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소매판매액 지수가 지난 3분기까지 2년 반째 줄며 역대 최장기간 감소세를 나타냈다. 소비의 또 다른 축인 서비스업 생산 지수도 3년 반 만에 가장 낮은 증가율을 보였다.
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과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올해 3분기 소매판매액 지수는 100.7(불변·2020년=100)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 감소했다.
소매판매액 지수는 2022년 2분기(-0.2%)부터 꺾이기 시작해 10개 분기째 줄었다. 이는 1995년 관련 통계를 작성한 이래 가장 오랫동안 감소 흐름이 지속되는 모습이다.
1년 이상 쓰고 주로 고가 상품인 승용차, 가전제품 같은 내구재 판매액지수는 2022년 1분기(-2.4%)부터 올해 3분기(-0.4%)까지 지난해 2분기(0.5%)를 제외하고 매 분기 줄었다.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여행 등이 늘어 증가세를 보인 서비스 소비도 다시 주춤하는 모습이다. 3분기 서비스업 생산 지수는 116.2(불변·2020년=100)로 전년 동기보다 1.0%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는 2021년 1분기(0.7%) 이후 14개 분기 만에 가장 낮은 증가율이다.
특히 내수와 밀접한 도소매업 생산은 지난해 2분기(-1.1%)부터 올 3분기(-2.1%)까지 6개 분기 연속 감소세다. 숙박·음식업 역시 지난해 2분기(-2.0%)부터 올해 3분기(-1.9%)까지 6개 분기째 줄었다.
부진한 올 3분기 소매판매·서비스업 지표는 한국은행이 2분기에 비해 0.5% 증가했다고 발표한 실질 국내총생산(GDP) 민간소비와 온도 차가 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실장은 “3분기 GDP에서 민간소비가 좋았던 것은 2분기 마이너스에 대한 기저효과 측면이 있다”며 “소비가 좋았다는 해석은 애초에 잘못된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