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와 LG유플러스가 올 3분기에도 양호한 실적을 이어갔다.
KT, 영업이익 4641억원…44.2%↑
KT는 연결 기준 3분기 영업이익이 4641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44.2%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다. 매출은 6조6546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0.6% 감소했지만, 순이익은 3832억원으로 32.9% 늘었다. 올해 임금협상에 따른 비용이 지난 2분기 조기 반영되면서 비용 지출이 크게 줄어 영업이익이 급증했다.
무선 사업은 3분기 갤럭시 신제품 등 플래그십 단말 출시 영향으로 5G 가입자 비중이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76%를 기록했다. 무선 서비스 매출은 로밍 사업과 알뜰폰(MVNO)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 성장했다.
유선 사업은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이 1.3% 감소했다. 미디어 사업은 인터넷TV(IPTV) 가입자 순증을 유지했으나, 유료 콘텐츠 구매(PPV)와 광고 매출이 감소해 매출이 1.2% 하락했다. 초고속인터넷은 유지 가입자 약 993만명 달성과 기가인터넷 가입자 중 1G 속도 가입자 비중 확대로 매출이 지난해 3분기보다 0.4% 증가했다.
기업서비스 사업은 전용회선, AI컨택센터(AICC) 사업의 성장세를 바탕으로 같은 기간 매출이 2.5% 늘었다.
KT는 수익성이 낮은 사업을 중심으로 구조 개선을 진행해 수익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그룹사 중 KT클라우드는 주요 사업 부문의 성장으로 지난해 3분기보다 매출이 6.8% 증가했다.
LGU+, 영업이익 3.2%↓…“신규 전산망 구축 영향”
LG유플러스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246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3.2%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이날 공시했다. 매출은 3조8013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6.2% 증가했다. 순이익은 1349억원으로 13.9% 줄었다.
매출 확대 요인으로 LG유플러스는 기업 인프라 부문과 스마트홈 부문의 성장을 꼽았다. 인터넷데이터센터(IDC), 기업회선 사업이 포함된 기업 인프라 부문은 8.6%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AI 컨택센터(AICC) 등 기업간거래(B2B) 신사업을 포함한 솔루션 사업이 지난해 3분기보다 9.6% 성장한 129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스마트홈 부문은 인터넷TV(IPTV) 사업 영역에서 온디바이스 AI 셋톱박스를 통한 초개인화 서비스로 가입 회선이 지난해 3분기보다 2.2% 늘어난 555만4000개가 되면서 매출이 지난해 3분기보다 5.7% 증가한 6509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부문 매출은 핸드셋 기준 5G 보급률이 70%를 넘어서면서 지난해 동기보다 2.1% 증가한 1조6204억원을 기록했다. 이동통신 가입 회선은 처음으로 2000만개를 돌파했다.
지난해 4분기부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신규 통합전산망 구축에 따른 무형자산 상각 비용의 반영이 이어지면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부터 차세대 통합 전산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3사 합산 영업이익 3분기 연속 1조원대
지난 6일 3분기 실적을 발표한 SK텔레콤은 영업이익이 533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09% 증가했다. 매출은 4조5321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 대비 2.9% 증가했다.
이에 따라 통신3사의 올 3분기 합산 영업이익은 1조2000억원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 1조 원을 밑돈 이후 올해 1분기부터 3분기까지 연속 1조원을 넘어서며 견조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