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한동훈과 연락 두절… 탄핵, 국민의힘 의원들 태도에 달려”

2024.12.07 08:49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국회에서 비상계엄 사태 관련 특별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한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국회에서 비상계엄 사태 관련 특별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한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 전망을 두고 “결국 국민의힘 의원들의 태도에 달려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와는 연락이 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전 기자들과 만나 “(탄핵안 표결) 결과를 예측하는 것보다 반드시 가결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결국 국민의힘 의원들의 태도에 달려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탄핵)해야 된다는 것은 모든 국민들이 알고 있고, 모든 국민들이 요구한다. 국민의힘 의원들도 알 것”이라며 “그런데 그 정의와 국민의 의지에 어긋나는 행위를 하라고 강요하고 있는게 현실이라 헌법기관으로 개개인 의원들의 용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동훈 대표 측과 밤사이 어떤 교감이 있었나’는 질문에는 “직접 계속 연락을 시도하는데 반응이 없다”고 밝혔다.

김용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탄핵안이) 오늘 가결될 것 같다”라는 희망섞인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다만 전날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선 공개적인 탄핵 찬성 기류를 확인하기 힘들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주요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추천 이슈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