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민정 사회 대타협 일자리’를 기치로 출범한 국내 첫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 ㈜광주글로벌모터스(GGM)의 노조가 14일 부분 파업에 돌입했다. 파업은 법인이 설립된 이후 5년여 만에 처음이다.
노조는 헌법이 보장하는 단체교섭 등 ‘노동3권’을 요구하는 반면 사측은 무교섭·무파업 등을 골자로 한 ‘노사 상생 협정서’를 준수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GGM지회는 이날 낮 12시 20분부터 부분 파업에 나섰다. 파업은 2021년 공장이 가동된 지 3년여 만에 처음이다. 파업에는 전체 노조원 228명 중 3분의 1인 60여명이 참여했다.
노조는 이날 4시간 동안 진행한 부분 파업을 시작으로 전체 노조원이 순환하며 참여하는 장기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경형 SUV인 ‘캐스퍼’를 위탁·생산하는 GGM은 노·사·민·정 합의를 통한 사회통합형 일자리로 2019년 출범했다. 1대 주주는 광주시다. 출범 당시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는 적정임금과 적정노동 시간, 원하청 상생, 노사책임경영 등 4대 의제를 원칙으로 정했다. 특히 노사 각 6명씩 총 12명으로 노사상생위원회를 구성해 이를 뒷받침하기로 했다.
파업은 GGM 내 2개 노조가 통합해 출범한 지난해 4월부터 예견돼 있었다. 노조는 반값 수준 연봉을 받는 대신 주거·복지 등 사회적 임금을 제공받기로 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임금 인상 등 노동 조건 개선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반면 GGM 측은 ‘누적 생산 목표 대수 35만대 달성까지는 상생협의회를 통해 노동 조건을 협의해야 한다’는 노사상생발전협정서 준수를 요구했다. GGM의 누적생산량은 지난해 12월 말 기준 16만대다. 35만대 달성을 위해선 최소 3~4년이 걸릴 것이란 계산이 나온다.
노사가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며 갈등이 장기화하고 있지만 GGM을 출범시킨 ‘노사민정협의회’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노사민정협의회는 사회적 합의 도출, 노사민정 협력방안 등을 심의·협의하기 위해 광주시가 구성한 기구다.
노사민정협의회는 지난 8일 입장문을 내고 “노사 문제는 노사상생발전협정서에서 명시한 협력적 노사 상생의 틀 안에서 해결돼야 한다”며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뒤늦게 ‘중재조정위원회’를 구성·운영하겠다는 약속을 내놨다.
박재만 참여자치21 공동대표는 “노사민정에서 민·정이 빠져 노·사 문제를 관망만 하고 있는 모양새”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GGM이 단순 일자리가 아닌 노사민정 사회 대타협을 전제로 한 일자리인 만큼 지역의 미래를 책임지는 경제모델로 성장 시키기 위해선 1대 주주인 광주시와 협의회 등의 중재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