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제주항공 참사 막는다···7개 공항 ‘콘크리트 둔덕’ 지하화

2025.01.22 14:10 입력 2025.01.22 14:54 수정

정부가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를 키운 원인으로 지목된 방위각 시설(로컬라이저) 개선 방안을 내놨다.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방위각 시설 지지대를 지하에 묻고, 활주로 안전구역을 국제 권고 수준으로 연장하는 것이 골자다. 정부는 다음달 설계를 발주해 상반기 중 개선 작업을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이다.

무안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8일째인 5일 전남 무안국제공항 사고현장에서 관계자들이 방위각시설(로컬라이저)을 살펴보고 있다. 무안|권도현 기자

무안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8일째인 5일 전남 무안국제공항 사고현장에서 관계자들이 방위각시설(로컬라이저)을 살펴보고 있다. 무안|권도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22일 ‘방위각 시설 등 공항시설 안전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앞서 전국 14개 공항을 대상으로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무안공항을 포함한 7개 공항에서 개선 필요성이 확인됐다. 이들 공항은 종단안전구역 바깥에 있는 방위각 시설이 비바람 등에 흔들리지 않도록 콘크리트 지지대를 사용했는데, 그러다보니 과주(오버런)한 항공기가 이에 부딪혀 충돌할 위험이 있었다.

정부는 개선 방안에 세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우선 방위각 시설 기초대는 ‘지면 아래’에 설치돼야 하며, 불가피한 경우라도 높이 7.5㎝를 넘어선 안 된다. 또 기초대와 안테나를 연결하는 지지대는 ‘부러지기 쉬운’ 구조로 만들고, 활주로 끝에서 방위각 시설까지의 종단경사도는 착륙대 1.5%, 안전구역 5%를 넘어선 안 된다. 그러면서도 방위각 시설의 성능 기준은 정상 충족해야 한다.

콘크리트 기초대를 지하화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를 제안했다. 광주·포항경주·김해·사천공항은 콘크리트 기초대의 위치가 0.6~0.9m로 낮아, 성토(땅을 높이기 위해 흙을 쌓는 것) 방식을 사용하기로 했다. 반면 방위각 시설이 4.0m로 높은 여수공항은 기존 콘크리트 둔덕을 완전히 제거하고 재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제주공항은 H빔 형태의 철골구조로 설치된 방위각 시설이 ‘부러지기 쉬움’ 요건을 충족하는지를 두고 정밀 분석에 착수했다.

콘크리트 둔덕 지하화 방안. 국토교통부 제공

콘크리트 둔덕 지하화 방안. 국토교통부 제공

활주로 과주에 대비한 종단안전구역도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기준(착륙대로부터 240m)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무안·여수·김해공항은 공항 부지 내에서 종단안전구역 추가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항경주·사천공항 등에선 부지 매입 등을 통해 추가 확보를 시도해보고, 여의치 않으면 EMAS(항공기이탈방지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인천·김포·대구·청주·양양공항에선 개선점이 발견되지 않았다.

정부는 다음달 설계용역을 발주하고 상반기 중 개선 작업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건설 중인 가덕도신공항·대구경북통합신공항·제주제2공항·새만금신공항도 ‘240m 이상의 종단안전구역’과 ‘부러지기 쉬운 방위각 시설’을 설계에 반영하기로 했다. 개선 작업 동안 항공기 운행엔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참사가 일어난 무안공항은 4월18일까지 폐쇄 기간이 연장된 상태다. 국토부는 “공항 시설이 완비된 이후 재운항 결정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개선 작업에는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들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는 최대 200억원의 예산이 들 것으로 예상했지만, 초기 비용이 높은 EMAS 설치 여부 등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항공사 예산을 쓸지 추가경정예산으로 집행할지는 재정당국과 논의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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