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읽음

KB국민은행 “전셋값 인상분만 대출”…다른 은행으로 확대될까

2021.09.26 16:12 입력 2021.09.26 18:54 수정

KB국민은행 “전셋값 인상분만 대출”…다른 은행으로 확대될까

KB국민은행이 오는 29일부터 대표적인 실수요 대출인 전세자금대출과 집단대출 한도를 대폭 줄여 가계대출 관리에 나선다. KB국민은행의 ‘자율적 대출 규제’가 다른 은행으로 확산될 지 관심이 쏠리게 됐다.

국민은행은 29일부터 전세대출 한도를 전셋값 증액분 범위 내로 제한하기로 예고한 상태다. 예를 들어 전셋값이 3억원에서 5억원으로 2억원 올랐을 경우, 기존에는 전세대출이 없는 세입자가 전셋값(5억원)의 80%인 4억원까지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29일부터는 임차보증금 증액분인 2억원 이상의 대출은 받을 수 없다.

이 같은 조치는 최근들어 더욱 가팔라진 가계대출 증가세를 잡기 위해서다. 국민은행은 지난 23일 기준 가계대출 잔액은 168조8297억원으로 지난해 말(161조8557억원) 대비 4.31% 늘었다. 금융당국이 제시한 연간 증가율 관리 목표치 안에 있지만, 지난 7월말 2.58%였던 것에 비하면 약 두 달 새 1.7%포인트 이상 뛰었다.

그간 은행들이 대출 금리 인상이나 주택담보대출 중단처럼 큰 틀에서의 대출 규제에 나섰다면, 이번 국민은행의 조치는 보다 정교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전셋값 증액분만큼은 전세대출을 내주는 만큼 실수요자 보호장치를 마련했고, 잔금 대출 기준을 기존 분양가로 낮추면서 잉여대출이 발생할 소지를 사전 차단했다는 점에서 ‘자율적 대출 규제’의 모범 사례라고 당국은 평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다른 은행들도 속속 추가 대출 규제에 나서고 있다. 하나은행은 다음달 1일부터 모기지신용보험(MCI), 모기지신용보증(MCG) 일부 대출 상품의 취급을 한시적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역시 주택담보대출 한도가 줄어드는 효과를 기대한 조치다. 앞서 25일에는 NH농협은행이 신용대출 상품 중 ‘NH직장인대출V’의 우대금리를 0.2%포인트 낮췄다.

그러나 당장 대출 증가세를 막아야 하는 다른 은행들 입장에서는 KB국민은행의 강도 높은 대출 규제가 또 다른 압박이 되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KB국민은행의 대출 규제에 따른 ‘풍선효과’로 (당행의) 대출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여신 담당 부서에서도 걱정을 많이 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다른 은행 관계자는 “가을 이사철을 앞두고 있는 데다 전세대출은 대표적인 실수요 대출인 만큼, 당국에서도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일단 당국의 움직임을 주시하면서 대출 관리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