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이오닉 5, 미국서 ‘자율주행 배송’ 시작했다

2022.05.17 15:11 입력 2022.05.17 15:17 수정

우버이츠 가맹점 직원이 자율주행 차량 아이오닉 5에 주문받은 음식을 싣고 있다. 모셔널 제공

우버이츠 가맹점 직원이 자율주행 차량 아이오닉 5에 주문받은 음식을 싣고 있다. 모셔널 제공

현대차의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가 미국에서 운전자 없이 주행하면서 음식 배달을 한다.

현대차그룹과 미국 자율주행업체 앱티브의 합작사인 ‘모셔널’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모니카에서 우버이츠 고객을 위한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 배송을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자율주행 배송에는 아이오닉 5가 투입되며, 모셔널 차량이 배송에 사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레벨 4는 비상시에도 운전자 개입 없이 차량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수준이다.

우버이츠 가맹점 직원은 자율주행차가 도착하면 알림을 받고 지정된 픽업 장소에서 주문받은 음식을 특수 설계된 뒷좌석 칸에 싣는다. 차량이 배달 장소에 다다르면 고객은 알림을 받고 우버이츠 애플리케이션으로 자동차 문 잠금을 해제한 뒤 주문한 음식을 받으면 된다.

앞서 모셔널은 지난해 12월 우버와 파트너 협력을 체결하면서 자율주행 배송 시장 진출을 알렸다. 모셔널은 아이오닉 5를 자율주행 배송이 가능하도록 개조했고, 로스앤젤레스에서 대규모 테스트를 진행했다.

모셔널과 우버는 자율주행차의 높은 안전성, 비용 효율성, 신뢰성이 배송 혁신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모셔널과 우버는 향후 기술 통합, 소비자 수요, 사용자 편의, 자율주행 배송 기능에 대한 분석과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공동 연구를 통해 자율주행차의 광범위한 활용 사례를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베 가브라 모셔널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우버이츠 고객에게 자율주행 기술을 소개할 수 있어 자랑스럽다”며 “자율주행 배송은 (로보택시에 이어) 모셔널의 다음 상용화 단계”라고 설명했다. 노아 지흐 우버 자율주행 모빌리티 글로벌 총괄은 “모셔널의 뛰어난 자율주행 기술이 향후 이동과 운송 수단을 어떻게 바꿀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모셔널은 2020년 현대차그룹과 앱티브가 총 40억달러를 투자해 설립한 회사다. 현대차는 내년에 모셔널을 통해 차량 공유업체 ‘리프트’에 아이오닉 5 로보택시를 공급할 예정이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