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더로 낙상사고 감지한다···LG유플러스, ‘스마트레이더’ 모니터링 서비스 개발

2022.08.22 16:06 입력 2022.08.22 16:22 수정

LG유플러스 직원들이 스마트레이더 모니터링 플랫폼을 살펴보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 직원들이 스마트레이더 모니터링 플랫폼을 살펴보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가 레이더를 활용해 낙상사고를 감지할 수 있는 안전 모니터링 플랫폼을 개발했다.

LG유플러스는 스마트레이더스시스템과 함께 U+ 스마트레이더를 활용해 노인 낙상 등 위험 상황을 감지하는 ‘실시간 공간객체 모니터링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U+스마트레이더는 노인보호시설, 장애인 화장실 등에 설치된 77기가헤르츠(㎓) 레이더 센서를 통해 안전사고 및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어두운 환경에 취약한 폐쇄회로(CC)TV와는 달리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고 상대적으로 먼 거리에서 최대 5명까지 동시 감지할 수 있다고 이 회사는 설명했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양사는 복수의 칩과 안테나를 사용해 레이더의 해상도를 향상시키고, 인공지능(AI) 기반 센싱 정보 분석기능을 통해 자세(서있음, 앉음, 누움)와 낙상 여부를 감지하는 정확도를 98%까지 확보했다.

특히 업그레이드된 U+스마트레이더는 이상 징후가 발견된 객체의 동선을 최대 일주일 동안 추적할 수 있고, 문제가 발생하면 관리자에게 문자메시지(SMS)로 즉시 알려주는 기능을 탑재했다.

LG유플러스는 구체적 활용 사례로 요양시설에서 거동이 불편한 노인이 넘어지면 U + 스마트레이더가 낙상을 감지해 다른 사무실에 있던 요양보호사에게 문자메시지(SMS) 알람을 자동 발송하는 기능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구독형 U+스마트레이더와 AI·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독거노인가구, 학교, 공공화장실 등 안전 상황 감시가 필요한 시장에 진출한다는 방침이다. 데이터 패턴 분석을 활용해 평소와 다른 행동이나 움직임을 예상할 수 있는 기술도 개발할 예정이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담당은 “비접촉식으로 이상징후를 감지·예측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해 안전사고 감시가 필요한 다양한 산업분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