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에 할랄식품 전용단지 조성 계획 백지화

2016.01.24 21:45 입력 2016.01.24 21:54 수정

졸속 추진에 기독교계·시민단체 반발 부딪혀

박근혜 대통령의 거론 이후 검토됐던 전북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할랄(이슬람법상 먹을 수 있는 것)단지 조성 계획이 백지화됐다. 입주 수요가 많지 않다는 게 이유지만 최근 두드러진 반대 여론과 유언비어가 배경인 것으로 풀이된다. 24일 전북도와 익산시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에 별도의 할랄식품 구역을 지정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내년에 완공될 전북 익산시의 국가식품클러스터(조감도). 정부가 지난해 갑작스럽게 할랄단지 조성을 추진했으나 입주를 희망하는 업체들이 극히 적어 조성 계획이 취소됐다.   익산시 제공

내년에 완공될 전북 익산시의 국가식품클러스터(조감도). 정부가 지난해 갑작스럽게 할랄단지 조성을 추진했으나 입주를 희망하는 업체들이 극히 적어 조성 계획이 취소됐다. 익산시 제공

농식품부가 할랄식품 전용단지를 조성해 수출전진기지로 삼겠다는 기존 입장을 바꾼 것은 겉으론 입주의향 업체들이 적다는 것이다.

농식품부는 국내 할랄식품 수출 및 관심 기업 108개를 대상으로 할랄단지 입주 의향을 조사한 결과 3개 업체만이 입주 의향을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이런 상황에서 당장 국가식품클러스터에 별도의 할랄식품 단지를 지정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부의 추진 의지가 꺾인 것은 할랄단지 지정이 졸속으로 추진된 데다 기독교계와 시민단체들의 극심한 저항에 직면한 것이 요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할랄단지 조성 문제가 급부상한 것은 지난해 초 박 대통령이 중동에서 귀국해 거론한 직후였다. 당시 주요 국가경제전략으로 채택된 할랄단지는 이미 조성 공사가 추진 중이던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일부에 조성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익산시와 시민들로서는 황당한 일이었다.

기독교계와 시민단체들도 발끈했다. 이들은 “국가식품클러스트로 선정되고도 7년을 방치해 왔던 정부가 중동을 다녀온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갑자기 할랄식품을 블루오션으로 부상시켰다”면서 “충분한 검토 없이 졸속으로 추진되면서 재앙을 눈앞에 두고 있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일각에서는 클러스터에 도축장이 들어서고 무슬림들이 무차별 유입돼 이슬람국가(IS) 테러의 동북아 기지가 될 수 있다는 유언비어도 나왔다.

국내 할랄식품 기업에 무슬림 고용 의무는 없고, 국가식품클러스터에도 식품 제조·가공 시설만 입주가 가능하며 도축장 등 단순시설은 들어 설 수 없지만 유언비어는 가라앉지 않았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국가식품클러스터에 할랄단지를 조성할 계획은 없다”면서 “향후 할랄식품 수출이 확대되고 국내외 할랄식품 기업들이 많이 늘어나 별도의 할랄식품 구역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일정 수준 공감대 형성 이후 신중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