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본 떼고 택배 보관 서비스까지…동네 부동산중개소의 ‘무한 변신’

2017.03.09 20:24 입력 2017.03.09 20:27 수정

대구·서울 영등포구 ‘사랑방’ 운영…복사 ·팩스도 가능

부산선 복지 사각 가구 발굴 역할…주민 지원 확산 추세

등본 떼고 택배 보관 서비스까지…동네 부동산중개소의 ‘무한 변신’

부동산중개업소가 주민들의 소소한 생활 불편도 돕는 공간으로 변신 중이다.

복사나 팩스 등 간단한 서비스는 물론, 민원 서류를 발급하거나 1인 가구의 택배를 대신 받으면서 ‘동네 사랑방’ 역할도 하고 있다.

서울 영등포구는 ‘영롱이 부동산 사랑방’ (사진) 25곳을 지난 6일부터 운영 중이다. 영등포구 주민들은 이들 중개업소에서 팩스를 보낸다. 집에서 택배를 받고 싶지 않은 여성 1인 가구나 부재중 택배를 맡길 곳이 마땅치 않은 주민은 물품 구입 시 수령 장소를 중개업소로 설정한다. 거동이 불편해 먼 거리의 관공서를 이용할 수 없거나 컴퓨터 사용이 서툰 노약자들에게는 본인 확인이 필요하지 않은 민원 서류(토지대장 등)에 한해 발급해준다.

서류 발급 등의 비용은 주민이 부담하지만 사업에 참여하는 중개업소가 받는 혜택은 없다. 복사 등에 드는 잉크와 용지도 모두 중개업소에서 제공한다. 당산동에서 중개업소를 운영하고 있는 임태순씨(72)는 “공인중개업소가 주민들을 상대로 하는 일이기 때문에 봉사를 한다는 마음으로 시작했다”고 말했다. 구 관계자는 “여성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가 증가하면서 택배 수령과 복합사무기기 이용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부동산중개사무소의 활용도를 높여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개업소의 변신은 영등포구 외에도 곳곳에서 이어지고 있다. 서울 은평구의 중개업소 119곳도 지난해 7월부터 ‘마을 사랑방’이라는 이름으로 민원 서류 발급과 택배 수령 서비스를 시작했다. 일부 지자체의 중개업소는 관공서와 주민을 연결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부산 수영구와 수영동의 중개업소 45곳은 지난해 7월부터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함께하고 있다. 3000만원 미만의 전세나 싼 월세를 얻는 주민에게는 공인중개사들이 구의 복지사업을 안내하고 복지공무원과의 면담을 주선한다.

대구에서는 중개업소들이 개별적으로 복사 서비스나 물품 보관 등 주민 편의를 지원하고 있다. 수성구에서 중개업소를 운영하는 권모씨(56)는 “평소 주민들과 친하게 지내야 거래물건도 더 소개받을 수 있다”며 “주민들의 임시 휴게소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권순일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대구지부 사무국장은 “부동산중개사무소는 영업 특성상 인근 주민들과의 관계가 중요한 만큼 앞으로 주민 서비스 분야를 확대해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