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거점 1조원 도박사이트 운영 일당 검거

2023.02.14 11:16

30명 검거, 10명 구속 …3명 공범 추적 중

대기업 전산 관리자도 조직원

말레이시아에 거점을 두고 8년여간 불법 도박 사이트를 운영한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조직원 중에는 국내 유명 대기업 전산 부서 직원도 포함돼 있었으며, 이들이 그간 운영한 사이트에 입금된 돈은 약 1조 원에 이른다.

경기북부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국민체육진흥법 위반 등 혐의로 총책 40대 남성 A씨 등 30명을 검거해 이 중 10명을 구속했다고 14일 밝혔다. 또 해외 도피 중인 공범 3명을 추적하고 있다.

말레이시아에서 도박사이트를 운영한 조직원 중 한 명이 국내로 송환되고 있다. 경기북부경찰청 제공 이미지 크게 보기

말레이시아에서 도박사이트를 운영한 조직원 중 한 명이 국내로 송환되고 있다. 경기북부경찰청 제공

이들은 2014년 1월부터 지난해까지 약 8년 동안 스포츠 토토, 사다리 등 도박을 하는 사이트를 운영한 혐의다.

A씨는 2014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도박사이트를 개설했다. 그는 이어 인출팀, 계좌팀 등 하부 조직을 나눠 체계적으로 사이트와 가입자를 관리하면서 수입을 늘려갔다.

그동안 사이트에 입금된 돈이 1조 원을 넘고, A씨 등이 얻은 수익금만 최소 566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이들의 범죄수익금 전액을 기소 전 추징보전 신청했다. 기소 전 추징보전은 피의자가 재판에 넘겨지기 전에 재산을 빼돌리는 것을 막기 위해 처분행위를 할 수 없도록 동결하는 조치다.

조직원 중에는 범행 당시 국내 유명 대기업 전산 부서 관리자였던 B씨도 있었다. 검거될 때도 국내에서 회사에 다녔던 B씨는 원격 프로그램을 이용해 사이트를 관리·보수하는 ‘개발자’ 역할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약 1년 전 이들의 범행에 대한 첩보를 입수해 말레이시아 경찰과 공조수사를 해 왔다. A씨 등 주범들은 인터폴 적색수배 등의 절차를 거쳐 지난해 국내로 송환해 구속했다.

경찰은 아직 파악되지 않은 이들의 범죄 수익을 추적하고 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