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정신대-日미쓰비시 배상협상 결렬…할머니들 분노

2012.07.09 15:20
디지털뉴스팀

일제강점기 미쓰비시 중공업에 강제동원 피해를 당한 근로정신대 할머니들에 대한 피해배상 협상이 최종 결렬됐다. 시민단체는 미쓰비시 중공업의 반인륜적 태도와 정부의 무관심을 질타했다.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은 9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6일 일본 나고야에서 가진 16차 미쓰비시 근로정신대 피해배상 협상이 최종 결렬됐다”고 밝혔다.

시민모임은 “그동안 미쓰비시는 오만하기 이를데 없는 태도로 도의적 미안함도 없었고 가난과 병마 밖에 남지 않은 팔순의 피해 할머니들의 간절한 호소도 그들에게는 소귀에 경 읽기였다”며 “인류의 양심으로 미쓰비시를 세상에 고발한다”고 덧붙였다.

근로정신대-日미쓰비시 배상협상 결렬…할머니들 분노

일제강점기 군수업체 미쓰비시중공업으로 강제징용된 근로정신대 할머니 140여 명은 지난 1999년 일본 정부와 미쓰비시를 상대로 손해 배상 청구 소송을 했으나 도쿄 재판소는 2008년 11월 최종 기각 판결을 내렸으며 그 후 한국과 일본에서 대대적인 시민운동을 통해 협상을 이끌었다.

시민모임은 “2010년부터 최근까지 도쿄, 나고야에서 16차례에 걸쳐 협상했으나 미쓰비시 측은 일본 최고재판소 판결에 따라 개인보상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5월 24일 우리나라 대법원이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 기업의 배상 책임을 인정한 판결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쓰비시 근로정신대 피해 할머니 9명과 ‘나고야 미쓰비시 근로정신대 할머니 지원단’은 그동안의 협상에서 근로정신대에 관한 역사적 사실 인정 및 피해자들에 대한 미쓰비시 중공업 측의 공식 사죄, 미지급임금과 위자료 등 지급 등을 요구해왔다.

지원단은 지난 6월 근로정신대 피해자들에게 사죄하는 의미로 미쓰비시가 기금을 출연해 ‘한일 과거·평화·미래 재단’을 운용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미쓰비시 측은 기금운영에 지원단이 관여하는 것은 개인 보상으로 비칠 수 있다며 거절, 일본 재단법인을 위해 한국 유학생에 대한 장학금을 지급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시민모임은 “할머니들이 70여 년간 공식 사과조차 받지 못한 데는 우리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 탓도 있다”며 앞으로 일본 시민사회 등과 연대해 한·일 양국에서 반(反) 미쓰비시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나고야 미쓰비시 조선여자 근로정신대 소송을 지원하는 회’도 성명을 발표해 “미쓰비시 중공업이 애초 근로정신대 문제 해결 의사가 없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며 일본의 양심 있는 세력을 모아 연대 투쟁할 의사를 전달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