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알리겠다”…유세차 몰고 거리로 나선 차별금지법 활동가들

2022.01.11 14:14 입력 2022.01.11 15:12 수정

차별금지법 있는 나라 만들기 유세단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마치고 수도권 곳곳에서 유세를 하기 위해 출발하고 있다. 이석우 기자

차별금지법 있는 나라 만들기 유세단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마치고 수도권 곳곳에서 유세를 하기 위해 출발하고 있다. 이석우 기자

“차별을 깨고 내 삶에 자유를, 차별에 맞서 평등한 존엄을.”

흰색 현수막을 든 시민사회 활동가들이 11일 오전 국회 앞 기자회견장에 섰다. 전날 밤 내린 눈이 옅게 깔린 이곳은 차별금지법제정연대가 지난해 11월8일부터 차별금지법 연내 제정을 요구하며 63일간 농성한 자리다. 농성 텐트를 걷어낸 이들은 “시민들의 평등을 향한 열망이 국회 앞에 모이는 동안에도 국회는 2021년 한 해 동안 평등으로 단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했다”며 “오늘 이 자리에서 농성단을 ‘차별금지법 있는 나라 만들기 유세단’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시민사회의 오랜 법 제정 요구에도 정치권이 차별금지법을 외면해왔기에 직접 유세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종걸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공동대표는 “대선 정국이지만 누구를 뽑는지가 중요한게 아니라 극심한 혐오와 차별 속에 사는 시민들의 생존을 위한 법 제정이 먼저 논의돼야 한다”며 “지역사회를 찾아가 시민들에게 직접 법안의 필요성을 알리겠다. 여론이 지역을 통해 (정치권에) 흘러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참가한 이들은 사회 곳곳에 만연한 차별을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주민으로 국내에 들어와 한국에 귀화한 한가은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사무국장은 “2020년 연말, 겨울 논밭 한가운데의 난방 지원 없는 비닐하우스에서 캄보디아 노동자가 자다가 목숨을 잃었다. 그러나 이주노동자가 비닐하우스에 살아도 고용주는 돈(지원금)을 받아갈 수 있다”며 “이주민들은 평등을 원한다. 특별히 뭘 더 해달라는 게 아니다. 똑같은 인간으로 살아가면서 평등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차별금지법 있는 나라 만들기 유세단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수도권 곳곳으로 출발하기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석우 기자

차별금지법 있는 나라 만들기 유세단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수도권 곳곳으로 출발하기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석우 기자

한국여성노동자회 활동가 레나(활동명)는 “여성노동자들은 입직부터 퇴직까지 차별을 맞닥뜨린다. 성차별적 일터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고용하지 않거나 고용해도 동등한 동료로 여기지 않는다”고 말했다.

대선 국면에서 정치권이 득표를 위해 차별을 조장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레나는 “한 대선 후보는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으로 차별과 혐오를 부추기며 여론몰이와 백래시(반발)를 감행하고 있다”고 했다. 지난 7일 페이스북에 ‘여성가족부 폐지’를 언급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겨냥한 것이다. 한국성폭력상담소 신아(활동명) 활동가는 “대선을 앞두고 차별금지법이 밀려난 자리에 혐오와 차별이 선거전략이 되고 있다”며 “보수화된 반페미니즘 정서의 남성을 대변한다면서 평등의 의미를 왜곡하고 있다. 이런 국면에서 갈려지는 것은 여성들의 삶만이 아니라 모든 소수자들의 삶”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칠 무렵에 도착한 흰색 트럭 유세차량을 끌고 국회를 한 바퀴 돌았다. 이들은 오는 2월25일까지 매주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서울 자치구와 수도권을 돌며 유세를 할 계획이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