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5명 중 2명, 성평등정책 우선과제 "남녀 모두 일·생활 균형 지원"

2022.02.21 08:32 입력 2022.02.21 11:49 수정

차기 정부 성평등정책 우선 과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공

차기 정부 성평등정책 우선 과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공

국민 5명 중 2명은 차기정부에서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성평등정책 과제로 ‘남녀 모두의 일·생활 균형을 위한 지원확대’를 꼽았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제3차 전환 시대의 양성평등정책 연속포럼’ 개최를 하루 앞둔 21일 전국 만 18~69세 성인남녀 5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차기 정부 출범을 앞두고 진행한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들은 ‘일과 생활 균형 지원(40.9%)’을 성평등정책 우선 과제로 가장 많이 선택했다. 지난 5년간 성평등정책 성과를 묻는 질문에서도 가장 많은 응답자(40.3%)들이 ‘일·생활 균형을 위한 사회기반 조성’을 성과로 꼽았는데, 여전히 중요한 정책과제로 인식하는 것이다. 연구원은 코로나19 시기 재택근무 등으로 남녀 모두 일·생활 균형에 어려움을 체감하면서 정책수요도 높아진 것으로 해석했다.

성별로 보면 여성은 여성폭력 근절·피해자 보호(38%), 돌봄 국가 책임 강화(20.5%)를 2·3순위로 선택했다. 남성은 돌봄 국가 책임 강화(25%), 여성폭력 근절·피해자 보호(24.2%)를 2·3순위로 꼽았다. 돌봄에 대한 국가 책임 요구가 높은 이유도 코로나19와 맞물려 있는 것으로 연구원은 분석하고 있다.

여성가족부가 중점을 두고 강화할 기능으로는 여성 경제활동 참여 지원(48.5%)을 꼽은 비율이 가장 높았다. 이어 여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 보호(47.4%), 아이돌봄과 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가족지원(38.4%), 양성평등 정책추진 지원·조정(26.5%) 등으로 나타났다.

연구원은 “여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 지원 사업은 여가부 사업 중 인지도 및 필요도가 모두 높고 향후에도 강화돼야 하는 사업”이라고 분석했다. 또 “여성 경제활동 참여 지원에 대한 요구도 높은 것으로 파악되는 만큼 이러한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했다.

오는 22일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는 포럼에서는 양성평등 분야 주요 정책의 추진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과제 모색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다. 문유경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원장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 일·생활 균형과 돌봄 등에 대한 공적 책임 강화, 성별·세대별 등 사회적 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 지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