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읽음
단독 

대통령실 옮기며 집기만 10억원 구매···휴지통까지 재활용 약속 ‘헛구호’

2022.10.11 14:38 입력 2022.10.11 22:00 수정

관계자, 지난 5월 대통령실 이전 때

“탁자·의자·컴퓨터·파쇄기·냉장고…

옮길 수 있는 것은 다 옮기고 있다”

최근 내역 요구하자 “보안상 불가”

윤석열 정부 출범 뒤 첫 국회 국정감사가 열린 4일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 국정감사장 벽에 윤 대통령 얼굴 사진이 걸려있다./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정부 출범 뒤 첫 국회 국정감사가 열린 4일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 국정감사장 벽에 윤 대통령 얼굴 사진이 걸려있다./국회사진기자단

정부가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이전하면서 새 집기류 구입에 10억원이 넘는 세금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휴지통까지 청와대 물품을 재활용하겠다”고 했지만 냉장고와 텔레비전 등 각종 물품을 새로 구입한 것이다.

11일 경향신문이 더불어민주당 전용기의원실을 통해 확인한 결과 대통령 경호처와 비서실이 2022년 조달청 나라장터에서 구입한 집기는 총 15억5135만원이다. 이 중 서울 용산 국방부 건물로 대통령실을 이전한 5월 이후 구입한 집기는 10억5165만원으로 파악됐다.

물품별로는 침대 52개, 매트리스 4개, 텔레비전 55대, 텔레비전 거치대 7대, 데스크톱 컴퓨터 13대를 새로 구입했다. 이동형 파일서랍, 회의용 탁자, 접이식 의자, 작업용 의자 등 사무용품 외에도 대형 냉장고, 진공청소기 등 가전제품도 구입했다. 물품 목록엔 보안용 카메라, 영상감치장지, 엑스레이 화물 검색기, 도청방지기 등 경호와 보안을 위한 장비도 포함됐다. 보안정책에 따라 비공개로 구입한 물품까지 고려하면 실제 지출된 총 비용은 10억원보다 많을 가능성이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5월 청와대에서 용산 국방부 건물로 대통령실을 이전하며 “이전 비용은 국민 세금이니 최소화해서 하라”고 지시했다. 당시 대통령실 관계자는 “청와대 여민관, 본관 등에서 쓰던 집기류를 전부 용산 대통령실로 옮기고 있다”며 “탁자·의자·컴퓨터·파쇄기·냉장고·옷걸이에 심지어 휴지통까지 옮길 수 있는 것은 다 옮기고 있다”고 했다. “사용 연한이 지난 것도 쓸 수 있으면 계속 쓰려고 한다”며 “예산 절감이 목적”이라고도 했다.

대통령실은 집기를 새로 사들이면서도 어떤 물품을 청와대에서 가져와 재활용했는지는 밝히지 않고 있다. 전용기 의원실은 대통령비서실에 ‘기존에 청와대에서 사용하던 자산취득물품 재배치 현황 자료’를 요구했지만 비서실은 “대통령을 근접거리에서 보좌하고 국가기밀, 보안, 중요정책 결정 등을 다루는 기관의 특수성 및 보안상의 이유로 공개하지 못한다”고 답했다고 한다.

전용기 의원은 “기존 물품들을 최대한 그대로 사용하면서 예산을 절감하겠다던 윤 대통령의 의지는 어디 갔냐”고 지적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집기류 중 상당수는 양산 사저 등 전임 대통령의 경호시설을 위해 구입한 것”이라며 “올해 대통령실의 집기류 구매액은 전 정부 지난 5년 연평균 집기류 구매액에 훨씬 못 미친다”고 말했다. 이어 “윤 정부는 기존 물품 중 재활용이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하면 최대한 기존 물품을 사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