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핼러윈 참사

3년 전보다 3만명 많은 인파 몰렸다...이태원역 이용자 13만명

2022.10.30 12:07 입력 2022.10.30 16:08 수정

이태원역 승객 2019년 9만6463명→13만131명

지난해엔 코로나19 영향, 절반인 5만9220명

핼러윈 낀 토요일 기준에서도 역대급 인원 몰려

‘핼러윈 데이’를 이틀 앞둔 지난 28일 저녁 서울 용산구 이태원 관광특구 일대가 인파로 붐비고 있다. 연합뉴스

‘핼러윈 데이’를 이틀 앞둔 지난 28일 저녁 서울 용산구 이태원 관광특구 일대가 인파로 붐비고 있다. 연합뉴스

역대 최악의 압사 사고가 발생한 ‘이태원 핼러윈’에 코로나19 확산 이전보다도 30% 가량 많은 인파가 몰렸던 것으로 나타났다. 거리두기 전면 해제 이후 처음으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축제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30일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사고가 발생한 지난 29일 토요일 서울지하철 6호선 이태원역 이용객 수는 총 13만131명으로 집계됐다. 환승이 없는 이태원역은 승차(4만8558명)와 하차(8만1573명) 인원을 합해 총 이용객을 산정한다. 같은 토요일이었던 지난 22일 이태원역을 찾은 승객은 4만2059명(승차 1만8271명, 하차 2만3788명)과 비교하면 3배가 넘었다.

사고 전날인 28일 금요일도 5만9995명(승차 2만4046명, 하차 3만5949명)이 이태원역을 찾았다. 직전 금요일(21일) 3만5033명(승차 1만4956명, 하차 2만77명)보다 2배 가까이 된다.

핼러윈의 정확한 날짜는 매년 10월 31일이지만, 해당 날짜를 낀 주말에 가장 많은 사람이 번화가에 모여 축제 기간을 즐긴다. 특히 가장 토요일에 최대 인원이 몰린다.

이번 핼러윈 기간에 이태원에 모인 인파는 코로나19 확산 이전 핼러윈이 낀 같은 토요일 기준에서도 역대급 규모였다.

코로나19에 따른 거리두기가 없었던 2019년 10월26일 토요일에는 총 9만6463명(승차 3만8619명, 하차 5만7844명)이었고, 2018년 10월27일(토요일)은 총 10만2178명(승차 4만276명, 하차 6만1902명) 수준이었다. 2017년(10월28일 토요일) 역시 10만3972명(승차 3만9662명, 하차 6만4310명)으로 10만명 안팎이었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이전보다 지하철 이용객만 3만명 이상 더 몰린 것이다.

지난해 핼러윈의 경우 음식점 영업시간 제한이 풀리는(11월1일) 등의 일상회복 직전이었다. 이에 2021년 10월30일 토요일 이태원역 이용객은 총 5만9220명(승차 2만7566명, 하차 3만1654명)으로 올해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당시 핼러윈 기간 3일간 이태원에 모인 인파는 총 17만명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밤 대규모 압사 사고가 발생한 서울 용산구 이태원 현장을 30일 윤석열 대통령이 둘러보고 있다. /김창길기자

전날밤 대규모 압사 사고가 발생한 서울 용산구 이태원 현장을 30일 윤석열 대통령이 둘러보고 있다. /김창길기자

인원은 적었지만 지난해는 방역 준수를 위해 용산구와 용산경찰서, 용산소방서 등은 특별 대책을 통해 핼러윈 기간(10월29~31일) 오후 10시 이후 상점과 술집 등 업소에 남아 있는 손님들이 귀가하도록 일일이 점검하고 경찰이 거리에 모인 시민들에게 해산하도록 권고하기도 했다.

3년 만에 마스크 없는 축제에 대한 기대 심리로 대규모 인원이 운집했지만, 지난해 거리두기 와중에 사람이 모였을 때보다 통제와 관리에 투입된 인원 등은 적었던 것이 이번 사고의 원인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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