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의 시간은 ‘지방선거’를 기준으로 흐른다

2022.04.11 17:40 입력 2022.04.11 17:42 수정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1일 오후 경북 상주시 상주 중앙시장을 방문해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1일 오후 경북 상주시 상주 중앙시장을 방문해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6·1 지방선거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최근 행보를 해석하는 주요 기준으로 부상하고 있다. ‘선 조각, 후 조직개편’, 당선 인사를 겸한 지역 순회,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와의 회동 잰걸음 등 굵직한 정치적 판단들이 지방선거의 자장 안에서 이뤄진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방선거 승패가 초반 국정동력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만큼 ‘윤석열 정부’ 출범 전 시간이 지방선거를 기준으로 흐르는 모습이다.

윤 당선인은 11일 대구·경북(TK) 지역을 1박2일로 들르는 것을 시작으로 지역 순회 행보에 돌입했다.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승리에 대한 인사를 위해 지역을 도는 것은 이례적이다. 각 정당이 지방선거 후보자 공천에 돌입하는 등 지방선거 정국이 본격화하는 때라 정치적으로 예민한 시점이다. 민심 청취를 내걸고 윤 당선인이 직접 차기 여권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행보로 비칠 수 있다. 윤 당선인이 오는 12일 대구 달성의 박근혜씨 자택을 찾아 회동하는 데도 정치적 해석이 따라붙는다. 윤 당선인이 박씨와 만나 국정농단 수사 당시 앙금을 털어냄으로써 TK지역의 전통적 보수지지층에게 ‘보수 원팀’의 결집 신호를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윤 당선인측은 지방선거와 연결짓는 해석에 거리를 둔다. 대선승리에 감사를 전하러 오겠다는 후보시절 약속을 지키고 민생을 살피기 위한 취지라는 것이다. 윤 당선인도 이날 경북 상주시 풍물시장에서 “구체적인 말씀은 지방선거가 얼마 남지 않아서 언급이 적절하지 않다. 법에 접촉될 가능성도 있다”면서 “그렇지만 제가 선거운동 과정에서 국민과 상주·문경 시민께 약속드린 말씀은 하나도 잊지 않고, 잘 이행하겠다”고 했다.

지방선거가 윤 당선인 행보를 읽는 주요 기준으로 계속 거론되는 데는 ‘대선 연장전’으로 불리는 지방선거의 상징성이 깔렸다. 이번 선거는 윤 당선인의 취임(5월 10일) 뒤 한 달 안에 치러진다. 국회 입법 권력은 172석을 점한 더불어민주당에 있고, 지방의회의 권력도 민주당에 쏠려 있다. 중앙 정부 권력을 쥐더라도 ‘윤석열표’ 정책들이 국회에서 벽에 부딪힐 수 있는 환경이다. 당선 한달 뒤 바로 지방선거에 실패할 경우 지방의회의 정책 협조가 어려워지는 것과 함께 국정동력 확보에도 타격을 입게 된다. 윤 당선인의 직무수행 기대감은 역대 가장 낮은 수준이라, 지방선거가 돌파구로도 부상하고 있다. 윤 당선인은 앞서 김태흠 국민의힘 의원에게 직접 충남지사 출마를 설득하며 교통정리에 나선 일이 공개되면서 ‘오더정치’ 비판을 받기도 했다.

‘선 조각, 후 조직개편’ 방침을 세운 것도 지방선거 전 수세 국면을 최소화하려는 전략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윤 당선인은 1기 내각 인선을 문재인 정부의 18개 중앙정부부처 체계에 따라 하고,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는 정부 출범 이후로 미루는 방안을 발표했다. 국회에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논의되는 시점은 지방선거 뒤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정공백 최소화”(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를 내걸었지만, 두 진영이 강하게 부딪힐 경우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결집세가 강해질 우려 등을 반영한 선택이라는 해석이 많다.

당내에서는 지방선거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당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지난 번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워낙 성적이 좋지 않아 ‘대선 연장전’인 이번에는 좋아질 거란 분위기가 있다”면서 “인수위에서 부동산 문제 등에 시그널을 계속 주고 있으니 그런 시그널에 대한 기대감이 (지방선거에) 반영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통화에서 “국회 의석 절대 다수가 민주당이고 지방권력 대부분도 민주당이 우위에 있으니 윤석열 정부 성공과 2년 뒤 총선을 위해서라도 의미있는 표들이 나와줘야 한다”면서 “취임 뒤 대통령께서 정당의 정파적 이익을 대변하는 인상을 주면 문재인 정부의 실패를 답습하게 되니 왜 정권교체를 했는지 묵묵히 실행해나가면서 국정운영을 뒷받침할 힘을 국민의힘에 실어주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