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8월 당대표 경선, 국민 비중 10%→25%···‘컷오프’ 3명

2022.07.04 11:57 입력 2022.07.04 15:50 수정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지난달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지난달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8·28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선거인단 대의원 비중을 현행 45%에서 30%로 하향하고, 일반 국민여론조사 비중을 10%에서 25%로 늘리기로 했다. 또한 당대표 및 최고위원 예비경선(컷오프)을 중앙위원회 위원 투표 100%로 치르는 대신 일반국민 의견 비중을 30% 반영하기로 했다. 당대표 예비경선 당선인 숫자는 4명 이상이 출마했을 때 3명, 최고위원의 예비경선의 경우 9명 이상 출마했을 경우 8명으로 정했다.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인 안규백 의원은 4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전준위의 결정 사항은 이날 중 비상대책위원회 의결을 거쳐 오는 6일 당무위원회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된다.

민주당 기존 당대표 경선 선거인단 비중은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당원 5%, 국민 10%였다. 대의원을 30%로 낮추는 대신 줄어든 국민 비중을 25%로 늘리기로 했다. 이로써 8·28 전당대회 선거인단 비중은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일반당원 5%, 국민 25%가 됐다.

예비경선 당선인 수는 당대표 후보가 4명 이상일 때는 3명, 최고위원 후보가 9명 이상일 때는 8명으로 정했다고 안 의원은 밝혔다. 한 때 예비경선 당선인 숫자가 더 늘어날 것이란 예상도 있었으나 안 의원은 “여러가지 토론, 현실성, 시간 제약을 감안해 3명으로 정했다”고 말했다.

예비경선은 그간 중앙위원회 위원의 투표로만 치러졌으나 이번에는 국민 비중이 30%가 생긴다. 권리당원 표심은 별도로 반영하지 않기로 했다. 안 의원은 “본경선에서 권리당원 비중이 상당히 강하다. 예비경선에 권리당원 비중이 포함되면 그 순서가 그대로 경선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며 “여러가지를 고려했다”고 말했다. 선거인단은 예비경선시 당대표 후보자에게는 1표, 최고위원 후보자에게는 2표씩을 던질 수 있다. 예비경선 순위는 공개하지 않는다.

본경선이 치러지면 권리당원 투표는 7개 권역에 걸쳐 공개하기로 했다. 국민 여론조사는 2회에 걸쳐서 발표하기로 했다. 대의원은 전국 순회 전당대회 때 해당 지역에서 투표 및 개표를 하기로 했다.

이날 전준위 회의에서는 새 대표 체제에서의 지도체제를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유지하기로 했다. 당대표와 최고위원은 별도로 선출한다. 다만 당대표와 최고위원의 권한에 대해서는 이날 정하지 않고 추가 논의를 거칠 예정이다.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당원 기준도 ‘지난달 30일까지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당원’으로 정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