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정의당에 3월 마지막 본회의 ‘쌍특검 패스트트랙’ 공식 요청”

2023.03.27 10:03 입력 2023.03.27 10:11 수정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3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종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3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종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대장동 50억 클럽·김건희 여사) 양 특검법의 본회의 처리를 정의당에 공식 요청한다”며 “3월 마지막 본회의에서는 양 특검법의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을 매듭지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의당도 지난주 금요일(24일)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제 50억 클럽과 함께 양 특검 추진에 본격 속도를 내야 할 때”라며 “민주당은 법사위(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우선 논의하자는 정의당의 의사도 존중해 지난 2주 동안 양 특검법의 법사위 심사와 처리를 국민의힘에 촉구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거들떠보지도 않고 법사위 차원의 논의를 가로막고 있다”며 “오늘 법사위까지는 또 인내하며 지켜보겠습니다만 그 답은 이미 정해져 있어 더 이상 기대할 게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특검을 통해 진상을 규명하고 권력을 견제하라는 민심의 준엄한 요구를 받들어 국회의 책무를 이행해야 할 때”라며 오는 30일 예정된 본회의에서 특검법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자고 했다.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해서는 본회의나 상임위원회에 재적 의원 과반수가 서명한 패스트트랙 지정요구 동의서가 제출된 뒤 무기명 투표를 통한 재적의원 5분의 3 이상이 찬성이 필요하다. 본회의에서 패스트트랙 지정 요구서가 제출되면 180명 이상이 찬성해야 하는데 민주당 및 정의당 등 야당과 야권 무소속 의원들의 동의가 모두 필요하다.

박 원내대표는 또한 “이번 주에 대일 굴욕외교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실시요구서를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의 외교 참사로 인한 국익 손실을 우리 국회가 계속 방치한다면 이 또한 심각한 직무유기”라며 “한·일 굴욕회담의 결과를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국민께서, 대통령이 실패한 외교를 국회라도 바로잡으라는 명령을 이제는 받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