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한일관계 개선 의지 피력... "위안부 합의는 한일간 공식합의"

2022.04.20 13:15 입력 2022.04.20 14:47 수정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2015년 한·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합의가 양국 정부의 공식합의라는 점을 재확인하면서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박 후보자는 20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준비 사무실에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위안부 합의는 한·일 간의 공식 합의이며 지금 문재인 정부에서도 그것은 인정하고 있지 않으냐”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는 것”이라며 “한·일이 같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는 한·일 위안부 합의가 정부 간 공식 합의라는 점을 인정했으나, 이 합의가 피해자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았다고 비판하고 합의에 의해 만들어진 화해·치유 재단을 해산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한·일 관계 개선을 강조했지만 아직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구체적 해법을 제시하지는 않았다. 일각에서는 오는 24일 일본을 방문하는 한·일 정책협의단에 2015년 위안부 합의의 실무 담당자였던 이상덕 전 외교부 동북아시아 국장이 포함된 것을 들어 새 정부가 위안부 합의 존중 의사를 밝히고 이를 통해 한·일 관계 개선을 모색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박 후보자는 이날 아들이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 재외국민 전형에 합격한 이후 한국 국적을 포기한 것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박 후보자는 “아들은 미국에서 태어나 미국, 한국 2개 국적을 갖고 있다가 18세가 돼서 국적을 선택해야 해 한국 국적을 선택한 것”이라며 “카이스트 입학은 당시 적법한 절차와 기준에 의해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아들의 것으로 추정되는 구직·구인 사이트 계정에 자신이 조세피난처에 세운 회사의 자금세탁 규정 모니터 담당자로 일한다고 기재한 것에 대해서는 “제가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