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

경기교육감 진보진영 내분···아직 단일후보 선출 못 해

2022.05.02 13:01 입력 2022.05.02 14:32 수정

경기도교육청사 전경 |경기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사 전경 |경기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감 선거 진보진영 후보 단일화가 차질을 빚고 있다.

경기교육혁신연대는 2일 입장문을 내고 “선거인단에 대한 공정의 논란과 여론조사 공표 및 발표 금지 상황으로 인해 단일후보를 결정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감 선거 진보진영 후보 단일화를 추진하는 경기교육혁신연대는 예비후보로 등록한 진보진영 후보 6명중 단일화에 참여 의사를 밝힌 이종태 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 성기선 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김거성 전 경기도교육청 감사관, 송주명 한신대 교수겸 시민단체 민주주의학교 대표 등 4명 가운데 1명을 이날 단일후보로 선출, 발표할 예정이었다.

진보진영 후보 단일화가 차질을 빚는 것은 지난달 27일 이 전 원장이 후보 사퇴 의사를 밝히며 성 전 원장을 지지한다고 밝힌데 대해 김 전 감사관과 송 교수가 반발하고 나선 것이 원인으로 전해지고 있다.

당시 김 전 감사관은 “단일화 경선에 참여한 4명의 후보는 개별 선거인단 모집 상한을 3만5000명씩으로 정했는데 성 후보는 이제 7만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하게 된 셈”이라며 “이는 마치 22명이 한팀이 됐다고 11명인 팀들과 겨루자고 나서는 꼴로 원천 무효이자 심각한 불공정 행위”라고 비판했다. 송 교수도 “공정한 시민 경선의 규칙을 심각하게 훼손시키는 일로 상황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공식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전 원장과 성 전 원장의 단일화로 제기된 선거인단 문제에 더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여론조사 공표 및 발표를 금지한 것도 1차 단일화가 실패한 원인이다.

경기교육혁신연대는 후보들을 대상으로 한 선거인단 투표 결과 60%와 여론조사 결과 40%를 합산해 단일후보를 선출할 계획이었는데 선관위는 지난달 28일 경기교육혁신연대 측에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 또는 발표할 수 없다고 통보했다. 통보 금지 이유는 송 교수측이 경력으로 기재한 2018년 6·13 지방선거 당시 ‘민주 단일후보’라는 표현 때문으로 선관위는 “당시 단일화에 참여하지 않은 후보도 있는데 민주 단일후보라는 표현은 참여하지 않은 후보까지 포함할 수 있어서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경기교육혁신연대 측에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진보진영은 계획한 시점에 단일후보를 선출하지 못했지만, 단일화 추진은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경기교육혁신연대 관계자는 “민주진보 교육감 후보를 선출할 시간은 남아 있다”며 “각 후보의 주장을 조율해서 단일화를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선거에서 보수진영 예비 후보는 현재까지 임태희 전 한경대학교 총장이 유일하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