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페미니즘에 반대한다”…심상정 “페미니즘은 여성 우월주의 아냐”

2021.06.28 20:33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23일 경기 파주시 헤이리의 한 스튜디오에서 ‘사람이 높은 세상’ 표어를 내걸고 20대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23일 경기 파주시 헤이리의 한 스튜디오에서 ‘사람이 높은 세상’ 표어를 내걸고 20대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권 대선 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28일 “여성이라고 꽃처럼 대접받기 원한다면 항상 여자는 장식일 수밖에 없다”며 “페미니즘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추 전 장관은 이날 유튜브 <시사타파TV>에 출연해 “판사가 됐을 때 여자 수가 적어 여자라고 꾀를 부리면 여자 판사에 대한 평가가 내려갈 것 같아 최선을 다하고 싶었는데 정치도 마찬가지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추 전 장관은 “내가 개척해 나가야지만 여성도 남성과 똑같다는 인식이 생기고 기회가 똑같아질 것”이라며 “기회의 공정을 원한 것이지 특혜를 원한 게 아니었고, 그렇게 정치를 개척해왔다”고 했다.

또 “여성이 여성의 권리를 자꾸 보호한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남성이 불편해하니 남녀 똑같이 하자고 해주는 게 더 바람직하다”며 “그래서 굳이 ‘페미’(니즘)가 필요없는 세상이 돼야한다”고 했다.

이 같은 추 전 장관의 발언에 대해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20년 전 인터뷰 기사인 줄 알았다”면서 “페미니즘은 여성 우월주의가 아니다. 대한민국 모든 여성의 삶이 곧 페미니즘이고, 모든 성차별에 반대하는 것이 페미니즘”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때일수록 정치가 중심을 잡아야 한다”며 “이해득실에 따라 젠더갈등에 휩쓸릴 것이 아니라 우리 여성과 남성, 또 성소수자들과 굳게 연대해 모든 차별에 단호히 반대하고, 성평등 사회를 앞당기는 것이야말로 정치의 역할”이라고 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페미니즘에 대한 지독한 곡해”라며 “일각의 표를 쉽게 얻고자 한 의도”라고 비판했다. 그는 “페미니즘은 여성을 꽃처럼 대접하라는 사상이 아니라, 여성을 사람으로 대접하라는 사상”이라며 “기회 공정을 위한 구조적 변화 요구이지, 특혜를 달라는 목소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