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양자토론 금지’ 결정에 “지금이라도 다자토론 하자” 윤석열 압박

2022.01.26 14:50 입력 2022.01.26 18:31 수정

민주당 “빠른 시일 내 성사 기대”

정의당 “즉각 다자토론 전환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6일 경기 광명시 철산로데오거리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6일 경기 광명시 철산로데오거리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6일 법원의 양자 TV토론 방송금지 결정에 대해 “4자 토론이든 5자 토론이든 법률이 정하는, 상식과 합리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모든 후보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는 방식의 다자토론을 지금이라도 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경기 부천시 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노동 공약을 발표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저는 (양자 TV토론 방송금지) 가처분(신청)이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 서울서부지법은 이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양자 TV토론 방송을 금지해달라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가처분 신청을 인용했다.

이 후보는 “우리 윤석열 후보께서 어차피 양자토론하면 본인이 반격 당하거나 주장할 시간이 많이 확보되지만 4자 토론을 하면 반으로 줄어든다. 못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그런 점을 감안해 국민들께 선택과 판단의 여지를 드린다는 차원에서 (윤 후보가) 다자토론을 받아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정치는 공정해야 하고 당연히 자격있는 사람들이 똑같은 (토론)기회를 갖는 게 맞다”며 “아시다시피 양자토론은 저희가 원해서 한 게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윤 후보가) 토론을 다 안하려고 하니까 토론하자고 했고, 윤 후보 측에서 ‘그러면 대장동만 갖고 토론하자’ 얘기해서 ‘그거라도 합시다’ 해서 양자토론 얘기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그런데 대장동만 갖고 토론하자는 게 말이 안된다. 제가 대장동만 갖고 토론하면 그쪽(윤 후보쪽)이 손해 볼거라고 확신하는 사람”이라며 “그러면 주제 없이 양자토론을 하자고 해서 이렇게 온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선대위 방송토론콘텐츠단은 입장을 내고 “지상파 양자토론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면서 “이재명 후보는 이미 다자토론의 성사와 참여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또 “법원의 판단이 나온 만큼, 지상파 방송사들의 다자토론 주관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을 기대한다”면서 “빠른 시일 내에 다자토론이 성사되길 기대하며, 이재명 후보는 다자토론에 응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당과 함께 양자 TV토론에 반대했던 정의당은 이날 법원 결정을 환영했다. 배진교 원내대표는 보도자료를 통해 “반헌법적이고 불공정한 양당의 행위로 민주주의가 침해당할 위기에 처해졌지만 끝내 다자토론을 원하던 국민들의 염원이 받아들여졌다”며 “양당이 준비 중이던 양자토론이 중지됐으니 예정된 토론은 다자토론으로 즉각 전환해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