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자 “북한·중국엔 원칙과 상호주의로 대처”

2022.03.10 20:56 입력 2022.03.10 20:57 수정

외교·안보

일방적인 유화책 포기 시사
한·일관계 개선 의지도 밝혀
“글로벌 경제협력망 구축”

윤석열 당선자는 10일 한·미 동맹과 공조를 강화하고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도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북한과 중국에 대해선 ‘원칙’과 ‘상호존중’에 입각하겠다고 했다. ‘경제 안보’도 강조했다.

윤 당선자는 이날 당선 후 첫 기자회견에서 “갈수록 커지는 북핵 위협과 미·중 전략경쟁 긴장 속에서 글로벌 외교역량을 강화해나가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며 “한·미 동맹을 재건하고,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인권의 핵심가치를 공유하면서 포괄적 전략동맹을 강화해나가겠다”고 했다. 신냉전 도래에 따라 ‘경제는 중국, 안보는 미국’이라는 전략적 모호성 대신 ‘경제도 안보도 미국’이라는 전략적 선명성을 택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한·미·일 3각 동맹’의 한 축인 일본과의 관계 개선도 얘기했다. 윤 당선자는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만들겠다”며 “과거보다는 미래에 어떻게 하는 것이 양국에 이익이 되고 양국 국민에게 이익되는지 그걸 우리가 잘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과거 부분에 대해서도 진상을 규명하고 서로 정리하고 해결할 문제들을 함께 머리를 맞대고 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윤 당선자는 대중·대북 관계를 두고는 원칙이나 ‘상호주의’에 입각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윤 당선자는 “북한의 불법적·불합리한 행동에 대해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되, 남북 대화의 문은 언제든 열어둘 것”이라며 “상호존중의 한·중관계를 발전시키겠다”고 했다. 그는 “어떠한 도발도 확실하게 억제할 수 있는 강력한 국방력을 구축하겠다”며 “당당한 외교와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로 거듭나겠다”고 했다.

윤 당선자는 “지역별로 특화된 글로벌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경제안보외교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윤 당선자는 대선 공약에서 보호무역주의 대두로 무력화된 세계무역기구(WTO)체제 대신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등 역내 무역협정을 활용하고, 신냉전 도래에 따른 ‘자원의 무기화’ ‘글로벌 공급망 해체’ 위협에 대응해 미국, 일본, 유럽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