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영빈관 신축은 김건희 여사 지시 이행”

2022.09.16 17:36 입력 2022.09.16 17:59 수정 강병한 기자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연합뉴스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16일 대통령실의 영빈관 신축 추진을 두고 “과거 김건희 여사 녹취록에서 ‘청와대 들어가자마자 영빈관 옮겨야 한다’는 말이 현실이 됐다는 것”이라며 “영빈관 신축은 김건희 여사의 지시를 이행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 “무속인의 충고에 국민혈세 878억6000만원이 더 들어가게 됐다”면서 “‘복채’로 여기기에는 액수가 너무 크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 이전으로 496억원이면 충분하다고 하더니, 영빈관을 새로 짓겠다며 879억원을 더 달라고 한다”면서 “이사 비용이 밑도 끝도 없이 불어나고 있다”고 했다. 또 “대통령실은 국민혈세를 추가로 요청하면서 ‘사업수혜자는 국민’이라고 한다. 소가 웃을 일”이라며 “국민들은 그 영빈관에서 하룻밤도 자보지 못한다”고 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이날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대선 때부터 ‘서울의소리’ 기자가 김건희 여사와 전화하면서 ‘어떤 법사한테 물어봤더니 대통령 당선되다 하더라. 영빈관도 옮겨야 된다 하더라’라며 영빈관을 콕 짚어서 얘기했다”며 “시중에선 ‘김건희 여사가 법사한테 듣고 영빈관 옮긴다는 얘기를 먼저 했다’고 알려졌는데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국유재산관리기금 2022년도 예산안’을 보면 외빈 접견과 각종 행사 지원 등을 위한 ‘대통령실 주요 부속 시설 신축 사업’에 사업비 878억6300만원이 편성됐다. 사업 기간은 총 2년으로, 내년도 예산에서는 497억4600만원이 배정됐다. 사업 수혜자로 국민이 명시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이던 지난 3월20일 “영빈관은 나중에 용산 공원이 (미군으로부터) 다 반환되면 할 수 있는데, 미국 워싱턴에 있는 ‘블레어하우스’ 같은 건물을 건립하는 방안도 있다”면서 “청와대 영빈관이나 본관을, 외국 귀빈을 모셔야 하는 일이 생긴다면 (기존 청와대) 건물은 저녁에 국빈 만찬 같은 행사를 할 때 쓸 수도 있지 않겠나 싶다”고 말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집무실 이전 비용으로 예비비 496억원을 지출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공개된 올해 2분기 정부예산 전용 내역을 보면 현 정부는 경찰 급식비 등 약 300억원의 정부부처 다른 예산을 집무실 이전 관련 사업에 추가 투입했다. 대통령실 이전에 따른 비용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익을 높이고 국격에 걸맞는 내외빈을 영접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어 보인다”면서 “국회와 협의해 가겠다”고 말했다.

원문기사 보기
상단으로 이동 경향신문 홈으로 이동

경향신문 뉴스 앱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