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범 “올림픽 본선 앞둔 가나전은 체력전…어려운 환경 이겨내는 검증의 무대”

2021.06.11 21:44 입력 2021.06.11 21:45 수정

김학범 감독 비대면 인터뷰

올림픽축구대표팀 김학범 감독이 11일 기자회견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올림픽축구대표팀 김학범 감독이 11일 기자회견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오늘 평가전 키워드 ‘압박면접’
와일드카드 윤곽도 드러날 듯

상대가 누구든, 어떤 조건에 처했든 김학범 한국 올림픽축구대표팀 감독(61)은 흔들리지 않는다. 눈앞의 달콤함에 취하지 않고 최종 목표인 도쿄 올림픽을 위해 차분히 나아간다.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는 가나와의 평가전. 김 감독이 제시한 키워드는 ‘압박 면접’이다.

김 감독은 11일 비대면 기자회견에서 “가나전은 우리가 올림픽을 준비하는 데 있어 중요한 평가전”이라며 “전술적, 기술적 부분도 중요한데 그보다는 어려운 환경을 만들고 선수들이 어떻게 이겨내는지가 중요하다. 그 모습을 체크할 수 있어 중요한 경기”라고 말했다. 김학범호는 12일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가나와 두 차례 평가전 중 첫 번째 경기를 치른다.

코로나19로 올해 소집 때마다 프로팀들과 연습경기로 만족했던 대표팀은 이번에 처음으로 상대다운 상대를 만나 평가전을 가진다. 가나가 앞서 일본과의 평가전에서 0-6으로 대패해 승리를 기대하는 팬들이 많다.

이런 시선과는 달리, 김 감독의 목표는 단순한 승리가 아니다. 김 감독은 선수들에게 어려운 환경을 조성해 가나전을 ‘압박 면접’의 장으로 만들 것임을 시사했다. 김 감독은 “일부러 체력적으로 힘들게 만들고 있다. 경기가 있다고 해서 컨디션 조절 같은 것도 없다. 오늘 역시 체력 훈련이 가미된 훈련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보통 경기를 앞두고 훈련을 가볍게 해 컨디션을 조절해주는 것과는 정반대다.

이유가 있다. 대표팀의 진짜 승부는 가나전이 아닌 올림픽 본선이다. 올림픽 본선은 3~4일 간격으로 경기를 하는 빡빡한 일정이다. 큰 체력부담이 따를 수밖에 없다. 이를 이겨내는 것은 결국 선수 개인에게 달려있다.

김 감독은 가나전에서 그 모습을 보고 싶은 것이다. 김 감독은 “(올림픽 본선 같은) 토너먼트에서는 체력적으로 힘든 환경이 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가나전에서는 선수들이 체력부담을 얼마나 이겨낼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본인이 가진 것을 부담 없이 보여줬으면 한다. 이런 환경에서 자기가 가진 것을 모두 쏟아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감독은 이번 가나와의 평가전을 통해 와일드카드의 윤곽도 드러날 것임을 밝혔다.

김 감독은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어떤 포지션에 와일드카드를 활용할지 결정할 수 있을 것 같다”며 “다만 와일드카드는 소속팀하고만 이야기해서는 안 되는 부분이 있는 만큼 여러 가지를 복합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