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항공기 운항·기업 제재로 ‘으르렁’

2022.01.23 14:11 입력 2022.01.23 14:53 수정

중, 미·일 정상회담엔 “내정 간섭” 비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백악관 루스벨트룸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화상으로 첫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백악관 루스벨트룸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화상으로 첫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미국과 중국이 항공기 운항과 기업 제재 문제를 놓고 공방을 벌이며 연초부터 양국 갈등이 다시 표면화되고 있다. 중국은 미·일 정상이 첫 정상회담에서 남·동중국해와 대만해협, 홍콩, 신장 등 민감한 문제를 거론하며 대중 공조 의지를 다진 것을 놓고도 “내정간섭”이라고 반발했다.

미국 교통부는 지난 21일(현지시간) 4개 중국 항공사의 미국발 중국행 항공기 44편에 대해 운항중단 조치를 내렸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중국국제항공과 중국남방항공, 중국동방항공, 샤먼항공을 대상으로 한 이번 조치는 이달 30일부터 3월29일까지 적용된다. 이는 중국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을 이유로 미국 항공사들의 중국행 항공편 운항을 금지한 데 따른 맞불 조치다. 중국 정부는 일부 입국 승객에게서 코로나19 양성 반응이 나오자 지난달 31일부터 유나이티드항공과 아메리칸항공, 델타항공의 미국발 중국행 항공기 44편의 운항을 중단시켰다.

미 교통부는 중국의 조치가 공익에 반하고 비례적 조치를 정당하게 하는 것이라며 미 항공사들의 상황이 개선되면 이번 조치를 재검토하겠지만 중국이 추가로 항공편을 취소하면 미국도 추가 대응을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은 즉각 반발했다. 류펑위(劉鵬宇) 미국 주재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이날 “중국으로 들어오는 국제 항공편에 대한 정책은 공정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중국과 외국 항공사에 동등하게 적용된다”면서 “미국의 조치는 매우 불합리하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에 “중국 항공사의 정상적인 여객 운송을 제한하고 방해하는 조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양국은 기업 제재 문제로도 티격태격하고 있다. 미국이 미사일 기술 확산 활동에 관여했다는 이유로 먼저 중국 기업 3곳을 제재하자 이번에는 중국이 보복성 조치를 예고하고 나섰다. 중국 상무부는 지난 22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미국이 중국 기업에 제재를 가한 것에 대해 강한 불만과 결연한 반대를 표한다”면서 “중국은 필요한 조치를 취해 중국 기업의 합법적 권익을 단호히 수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은 (미사일) 확산 방지 국제 의무를 철저히 이행했음에도 미국이 근거 없이 날조된 이유로 중국 기업에 함부로 제재를 가해 국제무역 질서를 훼손했다”며 “미국은 즉각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 국무부는 지난 20일 국유기업인 중국항천과기집단 산하 기관 2곳과 바오리(保利)과기공사 등 3곳이 중국의 미사일 기술 확산 활동에 관여했다며 미국 시장 접근을 금지하는 제재 조치를 취했다.

중국은 미·일 정상이 지난 21일 화상 정상회담에서 자국을 겨냥한 것을 놓고도 강하게 반발했다. 일본 주재 중국대사관은 대변인 명의 입장문을 통해 “일·미 정상이 화상 회담에서 중국 의제를 악의적으로 다루며 내정을 난폭하게 간섭했다”면서 “우리는 강한 불만과 결연한 반대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또 “일·미 동맹은 냉전의 산물”이라며 “양국이 냉전적 사고를 고수하며 집단정치를 하고 진영 대립을 선동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앞서 미 백악관은 조 바이든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의 첫 정상회담 결과를 전하면서 두 정상이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현상을 변경하려는 중국의 시도에 맞설 것을 다짐했다고 설명했다. 또 대만해협 평화·안정의 중요성과 양안(중국과 대만)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강조했으며, 신장과 홍콩에서의 중국의 관행에 대한 우려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 취임 이후 처음 열린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중국이 민감해 하는 문제들을 모두 열거하며 대중 공조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