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게임' 흥행 이유?···CNN "정말 끝내준다, '기생충' 현상과 같아" 호평

2021.09.30 10:50 입력 2021.09.30 15:12 수정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 포스터.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 포스터. 넷플릭스 제공

외신들이 7일째 넷플릭스 전세계 TV부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 대한 호평과 함께 인기 이유를 분석했다.

CNN은 29일(현지시간) ‘<오징어 게임>은 무엇이고 왜 사로잡는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넷플릭스의 최신 히트작(오징어 게임)은 정말 끝내준다”고 보도했다. CNN은 드라마 흥행은 한국 영화 <기생충>에서 드러났던 것과 같은 현상이라고 전했다. 또 게임의 패자가 살아남지 못하는 내용이 담겼다며, 공포 시리즈가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미국 시청자들이 비영어권 드라마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트렌드와 맞물리며 <오징어 게임>이 미국 넷플릭스 인기 순위 1위에 올랐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미국 할리우드 영화와 방송계 소식을 다루는 전문 매체 데드라인은 “<오징어 게임>이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의 이정표를 세웠다”며 “미국 시청자들 사이에서 비영어 콘텐츠 인기가 커지면서 <오징어 게임>이 혜택을 보고 있다”고 진단했다. 데드라인은 “넷플릭스 미국 가입자 중 97%가 지난해 적어도 하나 이상의 비영어 작품을 시청했다”며 “2019년부터 올해까지 미국에서 한국 드라마 시청률은 200% 이상 극적으로 뛰어올랐다”고 전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오징어 게임, 전 세계를 사로잡은 지옥 같은 호러쇼’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오징어 게임>의 배경은 오늘날 한국 부의 불평등”이라며 “과장된 부분이 있지만, 드라마 속 잔혹한 게임이 끝없이 빚을 지고 살아가는 현실보다 더 무섭다고 할 수 있을까”라고 평가했다.

미 일간 뉴욕포스트는 29일 ‘잔혹한 오징어 게임이 어떻게 전 세계에 대혼란을 일으키는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을 인질로 잡고 있다”면서 소셜미디어에서의 관련 해시태그 열풍 등을 소개했다. 프랑스 BFM 방송도 “비평가들과 시청자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며 “처음부터 끝까지 긴장감을 유발한다”고 평가했다.

<오징어 게임>은 456억 원 상금을 차지하기 위해 참가자들이 목숨을 걸고 벌이는 서바이벌 게임을 그린 작품이다. 이 드라마에서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달고나 뽑기, 줄다리기, 구슬치기, 다리 건너기, 오징어 게임 등 한국 아이들이 옛날부터 즐겨온 놀이가 서바이벌 게임의 소재로 등장한다.

[관련기사] 어릴 적 골목 놀이가 피칠갑 서바이벌로…현대의 잔혹동화 ‘오징어게임’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