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보수단체, 일본의 독일 소녀상 철거 요구에 '든든 지원사격'

2022.06.15 13:52 입력 2022.06.15 13:54 수정

독일 베를린 미테구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 게티이미지.

독일 베를린 미테구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 게티이미지.

독일 베를린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고 있는 일본 정부에 ‘뜻밖의 지원군’이 나타났다. 한국의 보수 시민단체 ‘위안부사기청산연대’가 그들이다.

산케이신문과 재팬포워드 등 일본 언론은 14일 위안부사기청산연대가 오는 25~30일 독일 베를린을 방문해 시 당국에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직접 요구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산케이신문은 이달 말 같은 시기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독일을 방문한다며 “기시다 총리에게 뜻밖의 지원군이 나타났다”고 전했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4월 일본을 방문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에게 소녀상 철거를 직접 요청할 정도로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왔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의 보수 시민단체까지 소녀상 철거 주장에 가세하면서 일본 측에 힘을 실어주게 됐다는 것이다.

위안부사기청산연대는 지난 1월 출범한 단체로 엄마부대,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자유청년연맹 등 수요집회 반대 단체들의 연합체다.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 <반일 종족주의> 공동저자 이우연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30년간의 위안부 왜곡: 빨간 수요일> 저자인 김병헌 국사교과서연구소 소장 등이 해당 단체의 대표적인 구성원으로 꼽힌다.

이 단체는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거짓말을 바로잡지 않는 한 건전한 국제관계가 성립할 수 없다”며 “독일 국민들에게 위안부 문제에 대한 거짓말을 퍼뜨리는 것은 그 누구에게도 이득이 되지 않으며 반목과 증오만 부추긴다는 점을 호소하고 동상 철거를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오는 25일부터 6일간 베를린에 머물며 소녀상이 설치된 미테구 당국과 베를린 시의회에 일본군 위안부는 강제 연행된 적이 없다고 주장하고, 소녀상 설치 연장을 불허하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또 소녀상 설치를 주도한 재독 시민사회단체인 코리아협의회와의 면담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은 2020년 9월 코리아협의회 주관으로 미테구 모아비트지역 비르켄가에 설치됐다. 일본 정부가 항의를 표하면서 미테구청은 소녀상 설치 2주만에 철거를 명했지만, 코리아협의회가 행정법원에 철거 명령 정지 가처분 소송을 제기하자 구청은 명령을 보류했다. 이후 미테구청은 지난해 구청 도시공간 예술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올해 9월28일까지 설치 기간을 1년 연장했다.

코리아협의회는 이를 더 연장하거나 영구적으로 설치하기 위한 운동을 벌이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지속적으로 철거를 요구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특히 이 소녀상의 비문에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군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여성들을 성노예로 강제로 데려갔다’는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한다. 이번에 독일을 방문할 보수 시민단체 인사들도 일본 정부와 같은 입장이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