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연대 내홍’ 지방선거 돌출 변수

2010.03.25 18:22 입력 2010.03.26 00:59 수정 김광호·송윤경 기자

한나라-국민중심연합 합당파로 갈려 분당 위기

여, 보수표 분열 최소화 ‘반색’…민주·선진 ‘경계’

미래희망연대(옛 친박연대)의 항로가 6·2 지방선거의 돌출 변수로 부상했다. 한나라당과의 합당론에 이어 이규택 대표가 국민중심연합과 합당 추진을 선언하는 등 분당 위기의 내홍상에 빠지면서다. 미래희망연대의 이합집산에 따라 기존 정당들과의 역관계도 엇갈릴 수밖에 없어 지방선거 구도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칠 판이다.

국민중심연합 창당 국민중심연합 심대평 대표(가운데)가 25일 서울 효창동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창당대회에서 미래희망연대 이규택 대표와 나란히 입장하고 있다. | 우철훈 기자

이규택 대표는 25일 평화방송 인터뷰에서 이날 효창동 백범기념관에서 창당대회를 연 국민중심연합과의 합당 추진 방침을 밝혔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는 (아직) 보고되지 않았지만 합당을 하자는 것은 합의가 돼 있다”면서 “빨리 합당 절차를 마무리하겠다. 4월 중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의 전격적인 합당 추진 선언은 서청원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한 한나라당 합당파와 지방선거 출마자들 간의 알력이 배경으로 보인다. 앞서 서 전 대표는 24일 한나라당과의 조건 없는 합당을 촉구하는 옥중서신을 공개했다.

당내는 즉각 내홍에 휩싸였다. 전지명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대표가 국민중심연합과의 합당을 이야기했으나 그것은 개인의견”이라며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라는 것을 공식 확인했다”고 말했다.

노철래 원내대표는 이날 이 대표를 배제한 채 긴급 최고위원·의원 연석회의를 소집, 다음달 2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전당대회를 열고 한나라당과 합당안 추인 절차를 밟기로 했다. 실제 24일 원내 지도부의 확인 결과, 대의원·최고위원들의 경우 한나라당과의 합당 의견이 좀 더 우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의 당내 세력판도에 비춰, 전당대회가 예정대로 개최된다면 한나라당과의 합당이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그 경우 이 대표와 지방선거 출마자 등 반대파들이 집단 탈당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 미래희망연대가 분해 지경으로 가는 것이다. 전당대회에서 양측이 격렬하게 충돌하면서 합당 문제가 난기류에 빠질 여지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어느 쪽이든 미래희망연대의 ‘균열’은 지방선거에 일정 부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한나라당으로선 ‘친박’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미래희망연대가 사실상 해체 상황에 빠짐에 따라 보수표 분열 우려를 덜 수 있게 된다.

반면 충청권에 기반을 두고 있는 자유선진당은 심대평 의원이 주도하는 국민중심연합에 미래희망연대 일부가 합류할 경우, 충청권 전투에 영향을 미칠 것을 경계하고 있다. 민주당은 여권의 분열에 따른 반사이익이 사라질 것이란 점에서 반갑지 않은 기류다.

실제 각 정당의 반응도 ‘3색’으로 엇갈렸다. 한나라당 정병국 사무총장은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선거 때마다 이합집산하는 (미래희망연대) 자기들의 문제”라면서도 “이 대표의 입장이 소수고 다수는 우리와 합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서 전 대표를 인질로 희망연대를 흡수통합하려는 인질정치”(박지원 정책위 의장)라며 여권의 정치공작으로 몰아붙였다. 자유선진당은 “가설 정당의 생계형 합당”이라고 비판했다.

원문기사 보기
상단으로 이동 경향신문 홈으로 이동

경향신문 뉴스 앱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