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선거범죄 차단 ‘특진’ 걸었다···2000명 투입해 사전투표 호송 전과정 입회

2024.04.05 11:00 입력 전현진 기자

4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 마련된 운서동 제2 사전투표소에서 인천 중구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불법 촬영 탐지 장비 등을 활용해 막바지 점검을 하고 있다. 조태형 기자

경찰이 선거범죄 차단에 특별승진을 내걸고 대응에 나섰다. 관외 사전투표지 이송의 모든 과정에도 입회하기로 했다.

5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부정행위 차단에 공적을 세운 경찰관을 즉시 특별승진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투·개표 부정행위, 투표함 호송 방해 행위, 온라인상 디도스·해킹 등 선거사무 방해 행위 등과 관련해 우수한 첩보를 수집하거나 예방·단속 등에서 성과를 내면 특진 임용할 계획이다.

또 처음으로 사전투표일(5∼6일) 이틀간 집배원이 관외 선거인의 사전투표 용지를 관할 선거구로 이송하는 전 과정에 집배원 1명당 경찰관 1명이 따라붙기로 했다. 이전에는 관외 사전투표함을 검수해 우체국에 인계하는 데까지만 입회했다.

관외 투표지 이송에 투입되는 경찰 인력은 총 2000명이다. 투표용지의 우체국 최초 인계 과정을 입회하는 인원을 더하면 경찰은 이번 사전투표에 총 1만6000명을 동원하는 셈이다.

정부는 관외 투표지 이송을 경찰이 지원하면 최근 선거 때마다 유튜버 등이 제기하는 사전투표 부정선거 의혹을 차단할 수 있다고 본다. 우체국에서 선관위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투표용지가 분실되거나 바꿔치기 될 수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날 오후 5시 50분 서울 광화문우체국을 찾아 사전투표 우편 호송 과정을 점검하기로 했다. 윤 청장은 전날 열린 전국 지휘부 화상회의에서 “그 어느 때보다 공정·투명하고 반칙 없는 선거가 되도록 지원하겠다”며 “불법행위에 대해선 선거가 끝난 이후라도 상응하는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밝혔다.

원문기사 보기
상단으로 이동 경향신문 홈으로 이동

경향신문 뉴스 앱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