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비판신문 손보라” 경향신문 희생양

2005.02.04 18:25 입력

‘국정원 과거사 진실위원회’가 1966년 경향신문 강제매각은 당시 김형욱 중앙정보부장과 이후락 대통령 비서실장, 신직수 검찰총장 등 3인의 주도 아래 이뤄졌다는 증언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당시 국회 속기록과 핵심 관련자들의 비망록 등이 이같은 증언들을 뒷받침하고 있어 진실위원회의 진상 규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진실위원회 관계자는 4일 “당시 경향신문에 대한 박정희 대통령의 반감과 함께 김형욱 중앙정보부장 등이 경향신문을 ‘손 보기로’ 하고 어떻게 탄압을 해나갔는지에 대한 개요를 담은 자료를 최근 입수해 확인 중에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경향신문 강탈은 박정권 장기집권의 우호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언론 순치’ 계획의 일환으로 이뤄진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강탈이 67년의 6대 대선과 7대 총선을 앞두고 비판 언론의 각개격파 차원에서 시작됐음을 시사하는 내용도 자료에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본지가 입수한 66년 2월14일 국회 본회의 속기록에 따르면 민중당 김상현 의원은 “중앙정보부 5국 차장 김모씨가 구속 중인 경향신문사 이준구 사장의 부인 홍모씨를 만나 매각을 회유·협박했다”며 녹취록을 공개한 것으로 돼 있다.

또 66년 3월12일 국회 본회의 속기록에 따르면 야당인 민중당의 유청 의원은 “경향신문을 낙찰받은 기아산업은 국영은행인 산업은행의 관리하에 있는 부실기업으로 이번 사건의 배후에는 산은과 재무부, 정부가 있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이중재 의원도 “경향신문은 대출 받은 금액에 대해 원금과 이자를 착실하게 갚았지만 갑자기 이자를 받지 않아 불량채무자로 만들고, 고의적으로 채무상환 이행을 하지 못하도록 해 강제경매하는 수순을 밟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발언했다.

위원회는 추가 조사대상을 결정하기 위한 작업도 진행, 목록작성과 기초조사를 통해 사건의 윤곽을 파악한 뒤 검토 결과를 공개할 방침이다.

〈이재국기자〉


원문기사 보기
상단으로 이동 경향신문 홈으로 이동

경향신문 뉴스 앱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