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MT까지 ‘4대강 홍보’ 이용

2010.11.09 03:08 입력 2010.11.09 10:51 수정 정환보 기자/ 동영상 : 4대강살리기추진본부·KTV

서울대생 이포보 방문… 추진본부, 반대의견 묵살

KTV ‘찬성’ 짜깁기 보도

4대강살리기추진본부가 대학생 MT까지 일방적 홍보 수단으로 활용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학생들은 대학 측이 의도적으로 학생들을 4대강 사업 홍보에 동원한 것 아니냐며 반발하고 있다.

8일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에 따르면 이 학부 소속 교수·학생 180여명은 지난 9월30일~10월1일 MT를 떠나면서 답사 코스로 경기 여주의 4대강사업 이포보 공사 현장을 방문했다. 9월30일 찾은 이포보 현장에서는 심명필 4대강살리기추진본부장이 일일 홍보대사로 나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즉석 강연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는 4대강 사업에 대한 찬성·반대 등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이 나왔지만 4대강본부 측이 이를 “(반대의견을 가진) 학생들의 오해를 푸는 시간이었다”며 정부 정책 홍보에 활용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실제 현장에서 학생들은 “강변 저류지를 설치하면 수위가 13㎝ 낮아진다는데 그게 어떤 위력을 갖는 거냐” “장점을 주로 얘기하고 있는데 단점은 없는 거냐” 등 예리한 질문을 던졌지만 이는 무시됐다.

현장 취재에 동행했던 한국정책방송(KTV)은 10월1일 보도를 통해 “(이포보 공사 현장을) 직접 보고 들은 대학생들은 그간 잘못된 정보로 생겼던 오해가 해소되는 등 현장 방문이 뜻깊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4대강본부도 트위터와 홈페이지에 관련 기사를 링크하고 동영상을 게재하는 등 적극적으로 홍보에 활용했다.

이와 함께 심 본부장은 학생들과의 점심식사 자리에서 “4대강, 사랑합니다”라는 건배사까지 외치게 했다. 또 건설환경공학부가 학부장 명의의 감사패를 심 본부장에게 전했다.

<정환보 기자>
<동영상/ 4대강살리기추진본부·KTV>


원문기사 보기
상단으로 이동 경향신문 홈으로 이동

경향신문 뉴스 앱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