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손잡은 서울·인천…경기도, ‘더 경기 패스’ 독자 노선

2023.11.17 11:32

김동연 경기도지사, 유정복 인천시장,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6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3자 회담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권도현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 유정복 인천시장,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6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3자 회담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권도현 기자

인천시가 17일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하기로 하면서 수도권 광역지자체 중 경기도만 독자적인 대중교통 지원정책을 시행하게 됐다. 경기도는 자체적으로 준비 중인 ‘THE(더) 경기패스’를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가 내년 1월 출시하는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5000만원으로 서울 버스와 지하철, 공공자전거 등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협의없는 일방적인 정책 추진에 유감’이라며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던 유정복 인천시장은 전날 수도권 3자 회동에서 기후동행카드에 동참하기로 했다. 서울시로부터 인천시의 숙원이었던 ‘9호선 직결’ 카드를 얻어내며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경기도는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하지 않고 더 경기패스를 지속 추진한다. 더 경기패스는 경기도민이 전국 어디에서나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할 때 사용한 교통비 일부를 환급해주는 정책으로 정부의 ‘케이(K)패스’ 사업과 연계해 추진된다. 대중교통 월 21회 이상 이용 때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 환급해준다는 내용이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지난달 1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보다 월등한 ‘더 경기패스‘를 시행할 예정”이라며 “내년 7월1일에 도입 예정인 경기패스는 연령층 확대, 청년층 확대, 횟수 상한선 없이 무제한으로 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더 경기패스가 기후동행카드보다 월등하다고 주장한 것은 기후동행카드에 경기도와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나 ‘신분당선’이 포함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경기도민 상당수는 해당 교통수단을 이용해 서울로 출퇴근하고 있다. 이에 경기도는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해 얻는 실익이 크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도는 (기후동행카드가 아닌) 더 경기패스를 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한 상태”라며 “전날 (김 지사가) 언급한 것처럼 수도권 광역교통에 대해 3개 시도가 공동 연구하고 데이터 정보 교환을 지속하자는 정도의 합의는 이뤘다”고 말했다.

연일 여당과 정부를 향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는 김 지사가 선뜻 여당 소속 지자체장들과 손잡기 어려웠을 것이란 시각도 있다. 특히 김 지사는 김포 등의 서울 편입과 관련해 “선거용 변종 게리맨더링에 지방 죽이는 대국민 사기극” “사기를 또 다른 사기로 덮으려고 하는 시도” 등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다.

전날 수도권 3자 회동 직후에도 이런 분위기는 고스란히 표출됐다. 1시간 가량 회동을 마친 뒤 김 시자가 먼저 브리핑을 한 뒤 오 시장과 유 시장이 함께 브리핑을 했다. 메시지 역시 달랐다. 오 시장은 “사안을 바라보는 시각 자체가 상당히 다르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다소 유한 표현을 사용했지만, 김 지사는 “현격한 의견 차이를 확인했다. (서울 메가시티는) 총선과 함께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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