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유통업계의 키워드는 뭘까. 롯데마트는 1일 유통업계 트렌드를 분석해 ‘SAVE’란 단어를 올해의 키워드로 소개했다.
올해 유통업계에서는 소비심리 회복을 위한 유통업체의 할인(Sale)이 이어졌고, 모바일·요우커(중국인 관광객) 등 새로운 트렌드가 시장에 적용(Adaptation)되기 시작했으며, 직구와 병행수입 등 소비 패턴이 다양(Various purchase)해졌을 뿐 아니라 일찍 찾아온 더위(Early Season)로 유통업체 매출이 영향을 받았다는 의미다. 앞글자를 모아 ‘SAVE’로 만들었으며 여기엔 ‘살리다, 구하다’의 단어 뜻을 살려 경기가 살아나기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았다.
SAVE엔 저축하거나 돈을 아낀다는 뜻도 들어 있어 다양한 해석을 낳고 있다.
롯데마트는 “불황 등 악조건이 이어지는 가운데 국내 유통업체들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변화를 시도했다”며 “내년에도 대형 행사를 열고 새로운 유통 환경에 빠르게 대처하는 등 내수 회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