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공동배달’ 첫걸음…신문유통원 공식출범

2005.11.01 17:38

신문유통원이 1일 마침내 출범했다. 신문의 공동배달 등을 통해 여론의 다양성 보장 등을 위한 신문유통원의 출범으로 신문시장에 일대 전기가 마련됐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경품경쟁 등으로 혼탁해진 신문 판매시장의 정상화, 국민들의 신문 선택권 확대, 이를 통한 신문산업의 진흥이 이뤄질지 큰 관심이 쏠린다. 하지만 언론계와 시민사회단체들의 요구보다 적게 편성된 예산의 증액, 더욱더 많은 신문사들의 참여 확대 등의 과제도 많다.

‘신문 공동배달’ 첫걸음…신문유통원 공식출범

◇출범 의의=신문유통원은 지난 7월28일부터 발효된 ‘신문 등의 자유와 기능 보장에 관한 법률’(신문법)에 따라 설립된 공익 특수법인이다. 지난 8월말 각계의 추천인사들로 설립준비위원회가 구성돼 두달여 만에 출범을 맞았다.

최근 확정된 정관에 따르면 유통원의 목적은 ‘신문의 공동배달 등을 통해 국민의 폭넓은 언론매체 선택권 보장’이다. 이를 위해 신문의 공동배달, 잡지 및 기타 간행물의 배달, 신문수송의 대행, 유통원 설립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사업 등을 할 수 있게 규정됐다. 초대 원장으로는 지난달 27일 강기석 전 경향신문 편집국장이 임명됐고, 초대 비상임이사는 그동안 설립위원으로 활동해온 위원 6명이 맡았다.

신문유통원은 무엇보다 법을 위반하면서까지 벌어지는 경품경쟁으로 대표되는 신문판매시장의 정상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유통원에 참여하는 모든 신문사가 공동으로 배달인프라를 이용, 신문사별 지국망을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 등 전체적인 판매비용 절감효과가 있다.

특히 농촌이나 산간벽지 등 배달이 이뤄지지 않는 곳에도 신문배달이 가능해짐으로써 독자들의 신문선택권을 확대하고 이에 따른 여론의 다양성 등이 보장된다. 언론관련 시민사회단체나 학계 등에서는 “신문산업 전반의 진흥책”이라는 표현을 쓴다.

◇전망 및 과제=신문유통원은 한마디로 신문배달을 전담하는 공동 배달법인이다. 지금까지는 한 신문사가 자사의 지국을 통해 자사의 신문만을 배달하던 것을 유통원이 주도해 유통원에 참여하는 모든 회원 신문사들의 신문과 잡지 등 정기간행물을 공동으로 배달하는 것이다.

신문유통원은 우선 내년까지 서울과 수도권, 광역시에 50개의 신문 공동배달센터를 설립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유통원이 직영하는 센터 15곳을 설치·운영하고, 지국들의 공동배달 조합으로 구성되는 위탁센터 35곳 등이다. 이어 2008년까지 300개, 2010년까지는 700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목적 사업의 본질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각종 수익사업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물론 이런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예산 확보 등의 과제가 놓여 있다. 언론관련 시민사회단체 등에 따르면 유통원의 초창기 가장 큰 과제는 예산 확보다. 현재 정부가 내년 예산에 반영한 국고보조금은 1백억원으로 시민사회단체 등이 요구해온 액수보다 크게 부족하다. 정부에서는 회원사들도 공동출자하는 ‘매칭펀드’방식을 강조하지만 시민사회단체나 언론계에서는 법에 근거해 공공의 이익을 위한 사업인 만큼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고, 정부의 지원이 있을 때 유통원의 성공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강조한다.

유통원의 출범 초기에 집중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신문사들의 참여가 활성화되고, 이는 곧 신문배달이라는 공공서비스적 유통망이 단기간 내에 구축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신문사들의 질적 경쟁을 통한 신뢰확보와 지국들과의 원활한 조화 등도 과제라 할 수 있다.

〈도재기기자〉

▶ “모든 신문사들에 윈윈게임” 강기석 초대 유통원장

“신문유통원은 초기부터 강력한 투자를 통해 최대한 빨리 자리잡아야 설립의 성과가 있다고 본다. 예산 확보, 신문사들의 참여 확대 등 과제 해결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다하겠다.”

강기석 초대 신문유통원장(51)은 “조만간 공청회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결집, 이른 시일 안에 유통원의 운영체제를 갖추겠다”고 1일 밝혔다.

-소감과 각오는.

“지난 1988년 언론노련 창립 멤버로 일하면서 이미 공동배달, 공동판매 등을 주장했다. 유통원은 신문업계뿐 아니라 여론의 다양성 등 공익을 위해 필요한 것이다. ‘신문법’이 발효된 뒤에도 즉각 유통원이 출범하지 못해 안타까웠다. 생각보다 여러가지 면에서 열악한 상황에서 시작하는 것 같아 책임감과 부담감을 느낀다. 많은 관계자들을 만나 설득하면서 이른 시일 안에 유통원이 제대로 체제를 갖추도록 하겠다.”

-생각하고 있는 운영 방안은.

“유통원이 설립 목적 등을 달성하기 위해선 특성상 단기간에 온전한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그 다음에 점차 정비해나가야 한다고 본다. 시행착오 최소화 등을 위해 적은 예산으로 시작해보겠다는 정부측의 입장을 이해는 하지만 유통원은 초기에 많은 예산과 노력을 집중 투입해야 신문사 본사와 지국들의 참여를 높여 설립 목적을 이룰 수 있다. 내년 예산 1백억원은 턱없이 부족하다. 아직까지 국회나 정부 등에서 이 사업의 중요성과 당위성 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다. 앞으로 만나는 모든 관계자들에게 이 사업과 예산증액의 필요성을 설득할 것이다. 또 직영 센터나 전국적인 센터 설치 등도 최대한 앞당기는 것이 좋다고 본다. 공청회 등을 거쳐 많은 의견들을 결집해낼 생각이다.”

-예산 외에도 풀어야 할 과제들이 많은데.

“처음 시작하는 조직이라 힘이 많이 들 것이다. 일부 신문사는 유통원 출범을 부정적으로 보아왔다. 하지만 이는 경영적 측면이 아니라 정치적으로 접근해서 벌어진 일인 듯 싶다. 경영 차원에서 보면 대형 신문사나 중소형 신문사 할 것 없이 참여하면 모두에게 유익한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을 것이다.”

-예산 외에도 과제가 많은데.

“매칭펀드(공동출자) 방식을 둘러싸고 정부와 신문사·시민사회단체들 간 입장차이를 보인다. 그러나 신문사들이 재정여건상 출자를 못한다고 해서 유통원 참여를 막기는 힘들지 않겠나. 정부측은 물론 신문사들을 만나 해법을 모색해 볼 것이다. 지국들의 적극적 참여도 필요하다. 유통원은 지국들을 묶어내는 역할을 하는 촉매제이기를 원한다. 지금의 수익에 플러스α가 되면 모두 적극 동참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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