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즐기는 ‘밀키트’ 칼로리는 얼마일까?”

2022.09.29 12:39

한국 소비자원 제공

한국 소비자원 제공

집에서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밀키트(가정간편식)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칼로리와 콜레스테롤 등 영양성분 정보가 없어 개선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판매중인 밀키트 16개 제품(주재료 채소·쌈)을 조사한 결과 위생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영양성분 정보 등은 미흡했다고 29일 밝혔다. 16개 제품 중 1개 제품만 자율적으로 칼로리와 콜레스테롤 등 영양성분을 표시했다. 조사 대상 제품은 즉석섭취식품(6종), 간편조리세트(8종), 세트포장·즉석판매제조식품(각 1종)으로 영양성분 의무 표시 대상은 아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16개 제품의 위생지표(대장균군) 및 병원성 미생물(황색포도상구균·장출혈성 대장균·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살모넬라 등 4종)에서 안전성은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16개 제품중 6개 제품이 유통기한과 식품유형 등 기본적인 표시정보를 누락하거나 외포장과 내포장의 원재료명을 다르게 표시했다.

밀키트는 식재료 간 교차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개별 포장이 필요하지만 비닐포장을 과도하게 사용했다. 일부 제품은 최대 11개까지 비닐포장을 썼고 3개 제품은 배송 중 냉장온도 유지를 위해 재활용이 어려운 고흡수성수지 냉매제를 사용했다.

소비자원은 밀키트는 농축수산물과 양념 등 규격화하기 어려운 재료들 때문에 영양성분을 표시하는 데 어려움이 있지만 소비자가 한 끼 식사로 구입해 섭취하는 제품인 만큼 영양성분을 표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부패·변질이 쉬운 밀키트 제품의 경우 개봉 후 최대한 빨리 섭취하고 제품에 표시된 보관방법을 준수해야 한다”면서 “제품 생산·판매 과정에서 플라스틱 저감화 등 친환경에 대한 사업자의 인식 제고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국내 밀키트 시장 규모는 2019년 400억원에서 2024년에는 7000억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