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배터리 업계 ‘흑연 자립화’에 9조7000억원 정책금융 지원

2024.05.08 13:26 입력 2024.05.08 15:05 수정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8일 서울 강남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관련 민관합동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산업부 제공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8일 서울 강남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관련 민관합동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산업부 제공

정부가 국내 배터리·자동차 업계의 공급망 자립화에 올해 9조7000억원의 정책금융을 지원한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8일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관련 민관합동회의’를 열고 배터리와 완성차 업계와 함께 ‘IRA의 친환경차 세액공제 및 해외우려집단(FEOC)에 대한 가이던스 최종 규정 발표’의 영향과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앞서 미 정부는 전기차의 보조금 지급 요건 충족 여부를 판단할 때 배터리에 사용된 흑연에 한해서는 FEOC에서 조달해도 2026년 말까지 2년간 문제 삼지 않기로 했다. 그간 정부와 업계에서는 흑연의 경우 단기간에 공급망을 대체하기 어려워 세액공제를 받기 힘들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2차전지 음극재 핵심 소재인 흑연의 중국산 수입 의존도는 지난해까지 90%에 달할 정도로 상당히 높다. 국내 업계는 2년 안에 ‘탈중국’ 공급망 다양화에 성공해야 하는 과제를 짊어지게 됐다. 안 장관은 회의에서 “민관의 노력으로 2년이라는 귀중한 시간을 벌었다”며 “중장기적 관점에서 핵심광물 공급망의 다변화 및 안정적인 관리는 여전히 한국 기업이 이뤄내야 할 중대한 과제”라고 했다.

공급망 자립화를 위해 정부는 올해 9조7000억원의 정책금융을 지원하고 인프라 강화에 나설 방침이다. 또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MSP) 등 정부 간 협력 채널을 통해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에서 광물을 확보하기 위한 기업의 활동도 적극 도울 계획이다. 리튬메탈 배터리와 실리콘 음극재 등 흑연을 대체할 기술 개발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IRA 가이던스 최종 규정에서 완성차 업계에 “2027년 이후 흑연 공급망 다변화 계획을 제출해달라”고 요구한 점도 풀어야 할 과제로 보고 있다. 미국 정부가 세액공제 요건을 따지면서 핵심광물 비중을 산정할 때 정확한 부가가치 계산을 요구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도 정부와 업계가 신경쓰는 부분이다. 산업부는 “업계와 IRA 가이던스 최종 규정에 맞게 흑연 등 핵심광물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민간 측에서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 겸 배터리산업협회장, 이석희 SK온 대표, 최윤호 삼성SDI 대표, 송호준 에코프로 대표, 홍정진 포스코퓨처엠 상무, 남철 LG화학 부사장, 우정엽 현대자동차 전무, 박태성 배터리산업협회 부회장, 강남훈 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