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이제 카톡으로 발급됩니다

2022.04.15 21:02 입력 2022.04.15 21:03 수정

카카오 ‘지갑 전자증명서’ 운영

등본 등 7종…바로 제출도 가능

주민등록등본, 이제 카톡으로 발급됩니다

카카오는 행정안전부와의 협업을 통해 카카오톡으로 정부24의 주요 공공문서를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는 ‘카카오톡 지갑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카카오톡 더보기 탭에 있는 지갑 내 전자증명서 메뉴에서 카카오 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하면 정부24의 회원가입 정보와 연동돼 주요 공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이용 가능한 문서는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초·중·고교 졸업증명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운전경력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7종이다. 카카오는 발급 가능한 전자증명서를 늘려갈 계획이다.

카카오톡을 통해 발급받은 문서의 원본을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한 원본 문서는 1회 열람이 가능하다. 자신의 스마트폰 기기에 열람용 사본을 암호화해 저장하고, 발급 문서를 카카오톡으로 공공기관이나 금융사에 바로 제출할 수도 있다. 정부 전자문서지갑과 연계된 기관 리스트 중 제출할 곳을 선택하면 해당 기관으로 문서가 전달된다. 전자증명서 메뉴에서 신청 및 제출한 증명서 관리가 가능하며, 카카오톡에서 발급·제출 결과를 메시지로 받을 수 있다.

카카오톡 지갑 전자증명서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및 iOS의 카카오톡 ‘9.7.5 버전’부터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는 2020년 행안부 공공 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 시범사업자로 선정돼 국세청 홈택스와 정부24,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등 수십여 곳 이상의 공공 사이트로 카카오 인증서 사용처를 확대해 왔다. 카카오 인증서 이용자는 지난 3월 기준 3500만명이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